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의 숙련 형성 요인이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형우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숙련 형성안전사고인적자본이론재해발생이론패널토빗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박정훈.
Abstract
인적자본이론에 의하면, 기업의 성공은 외부 환경요인보다는 내부의 핵심 인적자원에 의해 결정된다. 숙련은 축적될 수 있는 인적자본 중 하나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재해발생이론에 의하면, 산업재해는 부적절한 태도를 비롯한 숙련 부족에 따른 인간의 불안전한 행동에 의해 대부분 발생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숙련 수준 제고를 통한 인적오류의 최소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숙련은 노동생산성 향상이나 재무적성과 제고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사고 발생 감소와 같은 기업의 안전성과 제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은 기업의 숙련 형성 요인과 안전사고 발생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상기 이론과 숙련 및 안전사고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숙련 수준이 향상되면 산업재해발생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는 한국노동연구원이 제공하는 사업체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아울러, 독립변수인 숙련 형성 요인으로서 학력수준, 근속기간, 교육훈련참여비율, 관리자 비율, 숙련소요기간, 업무로테이션 여부, 다기능 교육훈련 여부 및 주요 교육훈련형태를 선정하고, 종속변수인 산업재해발생률에 미치는 영향을 확률효과 패널토빗모형 분석을 통해 실증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으로 독립변수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산업유형, 기업규모 및 기업연령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경우, 첫째, 기업의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산업재해발생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리자 비율이 높을수록 산업재해발생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숙련소요기간이 짧을수록 산업재해발생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훈련형태에 따라 산업재해발생률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는 가설은 일부만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내 교육훈련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훈련 없음과 비교할 경우에 산업재해발생률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으나, 외부 교육훈련, 비공식적인 현장훈련, 입사 전 교육훈련 지원 등은 사내 교육훈련과 비교할 때 유의미한 차이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근속기간, 교육훈련참여율, 다기능교육훈련 등은 산업재해발생률 감소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로테이션의 경우, 제도를 도입할 경우 산업재해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가설과는 반대되는 결과가 지지되었다. 이것은 업무로테이션의 도입은 물론 사전 교육훈련 또는 중복근무를 통한 동료 간의 경험전수 등을 통해 신규 업무에 대한 재숙련 과정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산업재해발생률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숙련 형성 요인에 대응하는 산업재해발생률이 좌측 절단되어 나타나 0이 다수 발생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패널토빗모형을 활용하여 그 영향을 실증해보았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정책입안자나 기업의 경영자는 숙련 향상을 노동생산성 제고 수단으로만 여기지 않고 재해방지 등 안전경영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특히, 재해 발생시 광범위하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원자력발전과 같은 경우, 교육정원 확보 등으로 현업 투입 전에 숙련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기술적 숙련뿐만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인지적 숙련, 상호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숙련까지 고려한 인적자원관리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신입직원이 기성직원의 숙련수준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숙련소요기간을 단축시키는 전략적 접근을 통해 재무적성과는 물론 안전성과까지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