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수혜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IBK기업은행 거래기업 중심으로) : The accompanying impact on lending growth cooperate beneficiary 's financial perform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PARK MIN SU

Advisor
박상인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동반성장동반성장 협력대출재무성과중소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박상인.
Abstract
1960년대부터 진행된 우리나라 경제발전 과정은 정부주도 대기업, 공공기관 중심의 수출 장려정책으로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대기업, 공공기관 중심의 경제정책은 또한 중소기업의 체질을 약화시키게 되었다.

최근 정부는 대, 중소기업간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중소기업의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호이익을 위해 함께 성장해 나아가야 한다는 동반성장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에 IBK기업은행은 2010년부터 대기업, 공공기관들과 을 통한 협력기업들에 대하여 저리대출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협력대출 상품을 출시하게 되었고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수혜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협력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식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기회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동반성장 협력대출 수혜기업은 수혜 받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수혜 당해 연도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동반성장을 위한 정부 주도의 정책이 아닌 IBK기업은행과 대기업, 공공기관들의 자발적 업무 협약 방식으로 추진한 의미 있는 정책이며 수혜기업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증 사례인 것이다.

하지만 동반성장 협력대출 수혜 받은 기업의 재무성과 중 수익성 부문은 수혜 받지 않은 기업에 비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기업과의 거래에 있어 계약 및 납품단가 인하 등으로 적정 마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예상 되어졌다.

따라서 위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동반성장 협력대출은 수혜기업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증 사례 분석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업종 및 협약기업 확대를 통하여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중소기업 자금지원에 중요한 방안이 될 것이다

또한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단기자금 방식으로 여신 기간을 운용하고 있으나 장기자금 지원 방식을 추가하여 협력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협약기관별 협약조건이 다르고 매년 협약 조건이 변경되는 이유로 동반성장 협력대출 수혜기업의 정확한 재무성과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다. 추후 장기적이고 협약기관별 재무성과 분석을 한다면 동반성장 협력대출이 향후 나아갈 방향성을 정확하게 내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