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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복수노조의 통합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공단, 한국환경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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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경훈

Advisor
정광호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복수노조최대유사체계노조통합도로교통공단한국환경공단한국토지주택공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정광호.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복수노조체제하에 있는 공공기관중 노조통합 기
관과 노조 미통합 기관의 비교분석을 통해 노조통합에 결정적으로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
해 노조통합 추진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 조합원수
추세, 교섭권 문제, 위원장의 의지, 대내외 환경변화를 잠정적 독
립변수로 설정하고 이를 노조통합 기관인 도로교통공단, 한국환경
공단과 노조 미통합 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대상으로 최대유
사체계분석안을 활용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조합원수 추세, 교섭권 문제, 대내외 환경변화에
있어서는 3개 기관 모두 유사성이 발견되었고, 위원장의 의지에
있어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 한해 상이성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각 사례간 상이성을 보인 위원장의 의지를 노조통합에 영향을 미
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위의 비교분석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
조통합 추진에 있어서 위원장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노조통합 추진에 앞서 양 노조간의 주요 갈등양상 해소가 선행되
어야 한다는 점이다. 셋째, 실질적인 노조통합은 어느 한가지 요인
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연구결
과를 토대로 공공기관을 통합함에 있어 조직의 안정을 위해서는
통합후 발생가능한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는 등 신중한 접근이 필
요하며, 노조통합을 통한 진정한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득권
을 내려놓는 등 조합원들의 의식 제고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
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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