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858 Bionix Ⅱ를 사용한 반복 하중 후 내부 경사형 임플란트에 나타나는 수직침하현상의 정량적 분석 : A quantitive analysis of settling effect in internal tapered connection implants after cyclic loading using 858 Bionix 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정민

Advisor
허성주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내부 경사형수직침하현상유압식피로시험기반복 하중풀림 토크나사 풀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허성주.
Abstract
연구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내부 경사형 임플란트에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지대주를 체결하여 반복 하중을 부여했을 때 연결 방식에 따른 수직침하현상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재료 및 방법 : 임플란트와 지대주는 동일한 회사(Warantec Co., Seoul, Korea)의 제품을 사용하였다. 7도 경사를 갖는 내부 경사형 임플란트에 1-piece 지대주(1-piece 그룹, Inplant®와 non-octagonal Top abutment®)와 2-piece 지대주(2-piece 그룹, Inplant®와 octagonal Top abutment®)를 각각 제조사에서 권장한 30 Ncm의 체결 토크로 체결하였다. 각 그룹 당 5 개의 시편을 준비하였다. 10 분 뒤 같은 체결 토크로 반복 체결한 후 시편을 홀더에 고정하였다. 유압식피로시험기인 858 Bionix Ⅱ를 이용하여 14 Hz, 150 N의 반복적인 수직하중을 1,000,000 번 가하였다. 전자 디지털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하여 반복 하중 전과 후에서 임플란트-지대주의 총 길이를 각각 측정하여 수직침하현상을 계산하였다. 디지털 토크 게이지로 풀림 토크를 측정하여 나사 풀림을 계산하였다. 평균 수직침하량과 풀림 토크 값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 1,000,000 번의 반복 하중에 따른 수직침하량은, 1-piece 그룹에서 14 ± 17 ㎛, 2-piece 그룹에서 46 ± 36 ㎛를 나타내었다. 두 그룹의 평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는 없었다. 풀림 토크 값의 경우, 1-piece 그룹에서 46.7 ± 16 Ncm, 2-piece 그룹에서 11.6 ± 11.1 Ncm를 나타내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모든 그룹에서 반복 하중 후 수직침하현상이 관찰되었다. 2-piece 그룹에서 더 많은 수직침하량을 보였다.
2. 반복 하중 후 1-piece 그룹에서는 풀림 토크가 증가하였고, 2-piece 그룹에서는 풀림 토크가 감소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내부 경사형 임플란트의 수직침하현상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풀림 토크 값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임상에 적용함에 있어 내부 경사형 임플란트에서 수직침하현상이 안정화될 때까지 주기적으로 나사 풀림을 확인하고 재체결하는 것이 추천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