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공포증 환자의 행동조절에 대한 최신동향 : Dental phobia: definition, prevalence, cause, diagnosis & behavioral manag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선

Advisor
김현정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과공포증두려움걱정행동조절법문화fMRI메타분석최신경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김현정.
Abstract
목 적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보고된 치과공포증 관련 논문들의 내용을 바탕으로 치과공포증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된 하나의 논설을 제공함으로써 치과공포증 환자들의 증상 및 심리적인 상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효율인 방법으로 환자들의 관리 및 진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 법
Pubmed 데이터베이스, GoogleScholar 데이터베이스에서 치과공포증, Dental phobia, Dental fear, Dental anxiety를 키워드로 검색하여 검색된 논문 중 관련도가 높은 논문을 선정 및 검토하였다. 치과공포증의 조절방법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메타분석을 위해서는 총 26개의 논문을 선정 및 분석하였다.

결 과
치과공포증이란 치과 진료 또는 치과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환자가 공포증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환자는 그 상황이나 대상을 피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원인으로서는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원인이 있다. 치과공포증의 진단을 위한 도구로는 성인의 경우 객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고 어린이의 경우 그림을 이용한다. 문화적 차이가 치과공포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인 차이가 치과공포증의 양상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고 각 나라 국민들의 평균적인 성향이 치과공포증 치료방법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공포증 환자들은 구강건강 관리의 측면에서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기 쉽다. 치과공포증의 행동조절 방법으로는 허브, 침술, 음악, 향기, 인지심리 행동 치료, 시청각 분산, 전신마취 및 진정법, 비외상성치료법, 최면술, 체계적 탈감작 등의 방법들이 보고되었는데 메타분석결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의 치과공포증은 성인의 그것과 구별되어 다루어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성인 치과공포증 환자의 증상이 유년기에 시작하기 때문이다. 치과공포증의 최신 연구동향은, 치과공포증 환자의 증상 진단 및 치료를 위해 뇌와 신경회로의 변화 혹은 활성도를 분석하고 정상인과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