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인의 연령에 따른 잔존 치아 개수 조사 : Study for the number of remained natural teeth of Korean according to ag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훈

Advisor
설양조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잔존치아수연령임플란트지역성별악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설양조.
Abstract
최근 연간 스케일링 1회보험 적용, 부분틀니의 보험 적용, 임플란트 수술 보험적용 등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전 국민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치주질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점인 30대 이후의 환자에게 있어 대한 치과진료 혹은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은 미비하다. 우리나라의 연령별 잔존 치아 개수와 구강 내 여러 요인들과의 관련성을 알아볼 수 있다면, 연령별 치주질환 취약시점과 연령에 따른 치료계획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13 년 1월 1일부터 2013 년 1 월 31일 동안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새로 내원한 환자 전부를 대상으로 잔존 치아 개수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인에서의 성별, 연령별, 지역별 상대적 빈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2013년 1월 1일부터 2013년 1월 31일 동안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새로 내원한 환자 910 명을 대상으로 파노라마 영상사진 및 의무 기록을 조사하였다. 조사한 910 명의 피험자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첫 번째는 전체 피험자를 성별에 따라 남녀로 나누어 구강 내 악궁부위에 따른 평균 잔존 치아 개수를 조사하였다.
두 번째는 전체 피험자를 연령에 따라 5군(30대, 40대, 50대, 60대, 70세 이상)으로 나누고 각각 지역(서울강북, 서울강남, 경기도, 기타지역)에 따른 평균 잔존 치아개수를 조사하였다.
세 번째는 연령에 따른 평균잔존치아수와 임플란트 보유자, 임플란트 식립개수 등을 조사함으로써, 상실부위에 대한 보철수복정도를 분석하였다.
네 번째는 구강 내 악궁부위에 따른 임플란트 식립 수를 조사하였다.
연구자료는 SPSS 통계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비교는 Students t-test를 통해 비교분석하고, 연령별, 지역별에 따른 비교는 ANOVA 분석을 이용하였다. 한계유의수준은 p<0.05로 정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남녀사이에서의 치주질환빈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악궁에 따라 살펴보면, 하악 대구치 부위에서 가장 큰 치아의 상실률을 보였는데, 저작시, 저작력이 대구치부위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연령에 따른 평균 잔존치아 개수를 살펴보면 30세 ~ 39세가 27.46개, 40세 ~ 49세가 26.45개, 50 ~ 59세가 24.72개, 60 ~ 69세가 22.58개, 70세 이상이 17.29개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함을 알 수 있었고,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지역에 따른 잔존치아 개수를 살펴보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악궁에 따른 치아상실 개수 및 식립된 임플란트의 비율을 살펴보면, 일생동안 가장 큰 저작력이 작용하고, 구강위생관리가 어려운 상,하악 대구치 부위가 치아상실 개수가 가장 높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현재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내원하는 환자의 연령에 따른 잔존치아 개수 및 임플란트 식립 및 여러 인자들과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았다. 특히 40대가 되는 시점에서 치아상실률이 현저히 높아지는 것을 볼 때, 그때부터 집중적인 치주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성별, 지역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표본크기를 늘려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후속연구에서는 환자의 총의치 및 국소의치의 보유유무도 파악할 수 있다면, 향후 한국인의 구강보건정책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