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임플란트 드릴링 시 발생하는 열과 그 원인에 대한 분석 : Temperature Measurement during Implant-site prepar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선희

Advisor
구기태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골밀도드릴열발생임플란트주수임플란트 직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구기태.
Abstract
1. 목 적
이 연구의 목적은 골밀도, 드릴링 속도, 드릴의 길이, 주수 유무, 그릴의 직경을 다섯 가지 요인으로 두고 이들을 변화시키면서 임플란트 식립시 온도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2. 방 법
Misch`s classification에 따라 D1∼D4 laminated test block–poly - urethane foam이 사용되었으며, 시편이 담긴 수조는 36.5 ℃로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골밀도, 드릴링 속도(rpm), 드릴의 길이, 주수 유무, 전 후 단계의 그릴의 직경의 차이에 따라 온도변화의 차이가 있는지 측정되었다. Infra-red thermal camera를 이용하여 수조 속 골 시편의 온도변화가 컴퓨터로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관찰 할 수 있었다.

3. 결 과
골의 밀도가 높을수록 (D1>D2>D3>D4), 드릴의 길이가 길수록 열 발생량이 많았다. 이미 밝혀진 바와 같이 irrigation은 열 발생을 줄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irrigation이 없이 드릴링 한 경우는 최고 48℃ 까지 온도가 증가하고 다시 baseline까지 내려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드릴의 직경은 작을수록 열 발생량이 많았다. 또한 드릴의 직경을 증가시키며 순차적으로 식립 부위를 넓혀가는 것은 열 발생 면에서 장점이 있는데 단계 간 직경 차이가 작을수록 열 발생이 적다는 점을 wide implant 식립 수술 시 고려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4. 고 찰
이번 실험을 통하여 드릴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드릴의 길이가 길수록, 드릴의 직경이 작을수록 열 발생량이 증가함을 할 수 있었다. 젊은 환자 또는 상악골에 비해 골밀도가 높은 하악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수술 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주수의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져야 할 것 이다. 또한 wide implant 식립시 단계별 직경 증가량을 줄여 점진적으로 열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관해서 in vivo 상에서 추가적인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