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강악안면 수술 진단과 결과 분석용 두부 방사선 사진 분석 프로그램(d-ceph)의개발 및 정확성 과 편의성 검증 : The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ccuracy and convenience of cephalometric analysis program (d-ceph) for the diagnosis and analysis of Orthognatic Surge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원

Advisor
김명진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두부규격방사선사진v-ceph악교정수술교정치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김명진.
Abstract
교정치료 및 악교정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진단 과 평가에 있어서 현재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분석 방법은 두부규격 방사선 사진의 계측법이다. 두부규격 방사선 사진의 분석은 대부분 컴퓨터 프로그램에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v-ceph 등의 상용 프로그램들은 두부규격방사선 사진을 불어와서, 해부학적 계측점들은 입력받은 후, 두 부규격방사선 사진 분석에 사용되는 계측치들을 계산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분석법 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상용 프로그램은 초기 구입 비용이 크고, 데이터를 영구 저장 할 수 없으며, 계측점 입력이나 tracing 과정을 일부 수동으로 진행해야하는 등의 불 편한 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무료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서보 와의 연동을 통해서 데이터도 온라인상에 영구 저장가능 하며, 기존의 분석 프로그램 의 기능을 갖춘 두부방사선 분석 프로그램 d-ceph을 개발하였다.
d-ceph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30장의 백지에 찍은 점과 30장의 측부두부방사 선사진 계측점의 정확한 입력좌표에 d-ceph에 입력 좌표의 차이를 비교하는 실험이 진행되었다. 계측값 연산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30장의 측부 규격 방사선 사진에 대하여 이미 신뢰성을 확보한 v-ceph과 d-ceph의 24개의 계측치에 대한 동시 계측 및 계측치 비교실험을 실시하였다. 편의성 검증을 위해서는 치과대학 학생과 일반 개 원의 들의 사용후 면담이 실시 되었다.
좌표입력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P>.05), 계측 연산 역시 유의미한 차이 를 보이지 않았다.(P>.05) d-ceph의 편의성 검증을 위해 실시된 관련분야 학생 및 의료인 면담에서는 측정 및 계측의 신뢰성에서 좋게 평가 받았으나, 편의성 부분은 아직 개선해야할 여지가 많다는 평가를 받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