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아우식증의 경구 미생물군 조작치료에 대한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규

Advisor
민병무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아우식증mutans StreptococciStreptococcus mutansprobioticsreplacement therapyprebiotic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민병무.
Abstract
치아우식증을 유발하는 병원성 세균에 대한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이차 치아우식증이 발생할 위험이 항상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본 종설에서는 향후 치아우식증의 치료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는 oral microbiota modification therapy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Prebiotics는 특정한 미생물이나 미생물군의 성장이나 활동을 선택적으로 조절해 숙주의 건강에 이로움을 가져다 주는 난소화성 식품요소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prebiotics는 치아우식증에 대한 치료방법으로 기대되지만 현재까지는 주로 위장관 질환을 중심으로 연구가 되었고, 치아우식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Probiotics는 체내에 적절한 수준으로 들어왔을 때 건강에 이로운 microorganism을 말한다. 치아우식증에 대한 연구에서도 probiotics를 이용할 경우 구강 내 S. mutans와 치아우식증이 감소한 결과가 나왔다. 치아우식증 외에도 치주질환이나, 구취, 곰팡이 감염 질환에서도 probiotics가 치료방법으로 이용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연구도 있었다.
실제 임상에서 치료방법으로 이용되려면 앞으로 probiotics 세균의 안전성, 구강 내로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방법등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Replacement therapy는 병원성이 없는 S. mutans 돌연변이를 이용하여 치아우식증의 주요 유발세균인 병원성 S. mutans를 억제하는 치료법이다. 현재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effector strain은 BCS3-L1 strain 으로 유전공학 기법을 이용해 세균에서 산을 생성하는 lactate dehydrogenase를 없애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이 strain을 이용한 in vitro 실험이나 동물실험에서 치아우식증을 감소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앞으로 replacement therapy가 실제 치료방법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effector strain이 개발되고, 그에 따른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치아우식증에 대한 oral microbiota modification therapy는 여러 연구에서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제 치료방법으로 적용되기까지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