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통적인 인상법과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인상법의 정확도 비교 : Comparative study on the Accuracy of Conventional and Digital Impression with Intra-oral Scann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섭

Advisor
권호범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스캐너디지털 인상전통적 인상중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권호범.
Abstract
목 적 : 기존에 임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구강스캐너들의 정확성 및 임상 적용 가능여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한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인상법과 디지털 인상법을 비교하여 아직 연구된 바가 적은 구강 스캐너인 CS 3500의 전악 인상 시 정확성 및 성능을 평가하고 임상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 법 : 본 연구는 구강 악·안면 부위에 수술 및 병력이 없는 20~30 세의 젊고 치아가 모두 있는 15명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피험자 선정 과정에서 골격적으로 기형이거나 교정 장치 및 교정 유지 장치를 끼고 있는 대상자들은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구강스캐너 CS 3500 (Carestream, New York, USA)'을 이용하여 구강 내 상·하악 디지털 인상을 얻은 후, 해당 인상을 STL(Stereolitho -graphy) 파일로 추출하였다. 동일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리콘 인상재를 이용하여 상·하악을 전통적인 인상법으로 인상 채득한 뒤, 석고 모델(이하 마찬가지)을 제작하였다. 전통적인 인상법을 통해 얻은 석고 모델을 참조 모델 스캐너 optoTOP-HE (Breuckmann GmbH, Meersburg, Germany)를 이용하여 디지털 모델링한 후 STL파일로 추출하였다. 이 두 가지 STL 파일을 Geomagic Control(Geomagic, Raleig h, USA)을 이용해 최소제곱법에 근거하여 오차가 최소화되도록 3차원적으로 중첩시킨 후, 두 모델 간의 평균 및 최대 변위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두 모델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SPSS 22.0(SPSS Inc., Chicago, USA)를 이용하여 일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p <0.05). 이를 통해 CS 3500의 정확성을 검증하고 또한 임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결 과 : 15명 피험자의 상∙하악 각각에 대해 전통적인 인상법과 디지털 인상법을 이용하여 얻은 두 모델을 중첩한 결과, 60개의 데이터에 대해서 평균 변위 차이 및 최대 변위 차이 값(n=60)은 각각 448.7±283.3μm, 3186.30±293.82μm이었다. 또한 일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전통적인 인상과 디지털 인상을 통한 두 모델의 3차원적인 형태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0.0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