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vinyl alcohol 수용액을 이용한 mineral trioxide aggregate 혼합 시 생물학적인 성질의 평가 : An Evaluation of the Biological Properties of Mineral trioxide aggregate mixed with Polyvinyl alcohol solution

Abstract

Mineral trioxide aggregate(MTA)는 밀폐능이 우수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나 치근단 충전재료로 널리 쓰인다. 하지만 조작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어 임상에서 적용할 때 불편감을 초래하므로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 앞서 수행한 연구에서는 MTA를 증류수가 아닌 polyvinyl alcohol(PVA) 수용액으로 혼합하여 조작성을 향상시키고 물리적인 성질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VA와 혼합한 MTA가 증류수에 혼합한 MTA에 비하여 생물학적 물성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3%의 PVA 수용액을 제조한 후, MTA와 혼합하여 시편을 제작하였고 증류수와 혼합한 MTA와 세포독성, 경조직 형성능, 경화 시 pH 변화를 비교하였다. 세포는 사람의 치수유래세포를 이용하였다.

먼저 세포독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세포 배양 1일과 7일차에 MTT[3-(4,5-dimethylthiazol-2-yl)-2,5-diphenyl tetrazolium bromide] assay를 시행하였고 그 결과, PVA와 혼합한 MTA는 증류수와 혼합한 MTA와 비교했을 때 세포독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p < 0.05).

경조직 형성능을 비교하기 위해서 세포 배양 `1일과 4일 차에 경화 관련 유전자인 Alkaline phosphatase(ALP), Bone sialoprotein(BSP), Osteocalcin (OCN)에 대해 quantitative Real-time Polymerase Chain Reaction(RT-PCR)을 수행하였는데, PVA와 MTA 를 혼합한 시편의 ALP gene 발현량이 더 많았고 나머지 두 유전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p < 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