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강건조증 치료법을 평가하는 설문 방법 조사 및 효과적인 설문의 개발 : Development of questionnaire for evaluation of dry mouth treatm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엽

Advisor
고홍섭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건조증설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고홍섭.
Abstract
타액은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타액의 기능이상 및 타액 분비의 감소는 여러 구강내의 문제와 관련성이 있다. 구강건조증의 경우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에서는 유병률이 30%가 넘는다. 이는 과거에 비해 생활수준이 향상 되고 의학의 발전으로 기대 수명이 빠르게 증가하였지만 만성질환자와 이로 인한 약물복용자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타액 분비의 감소는 치아 우식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장기적인 측면으로 볼 때 치아 상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구강건조증은 대화 시, 음식물 섭취 시, 수면 시 환자에게 상당한 불편감을 느끼게 하며, 만성적으로 진행될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강건조증은 환자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질환이며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환자의 불편감 및 치료법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로 설문을 이용하게 된다. 설문 마다 구성 및 각 항목에 따른 응답 방법에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발병 시기, 불편감을 느끼는 빈도, 불편감을 줄이기 위한 방안과 효과, 증상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 등을 묻는 항목이 포함된다. 응답 방법으로는 Yes/No, 다지선다, Numerical Rating Scale/Verbal Rating Scale/Visual Analogue Scale, 복수 선택법 등을 이용하여 설문의 결과를 얻는다. 하지만 구강건조증 증상에 대한 진단 및 치료법 평가를 위해 시행하는 설문들 중에는 포괄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그 항목이 다소 부족한 경우도 있다. 또한 환자의 불편감이 단순히 타액량의 감소가 아닌 타액의 물리적 성질의 변화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복용중인 약, 전신질환, 두경부 방사선 치료, 쇼그렌 증후군, 탈수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진단과 평가를 위한 설문에는 세부적인 항목들이 추가되거나 일부 수정되어야 한다.
구강건조증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 증상의 평가는 오직 설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설문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현재까지 여러 가지 형태의 설문들이 개발되었음에도 여전히 수정되거나 추가되어야 할 항목들이 있으며 응답 방법에 있어서도 보완할 점들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반영하여 환자의 상태 및 치료법을 평가할 수 있는 더욱 효과적인 설문을 제시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환자들이 구강건조증에 이환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최종적인 확진을 위해 다양한 평가법이 사용된다. 주관적인 증상을 평가하는 방법 및 객관적인 징후를 평가하는 방법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강건조증 진단 및 치료법 평가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를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기존의 구강건조증 설문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항목, 추가되어야 할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고 각 질문에 따른 응답법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수정을 거쳐서, 기존의 설문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설문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설문에서 두 가지 복합적인 내용을 갖는 항목들을 각각 분리하여 의미 전달을 명확히 하였다. 또한 환자들이 구강 내 건조감을 느끼는 부위를 선택 할 수 있도록 보기를 세분화 하여 질문을 수정하였다. 타액의 물리적 성질과 관련된 항목과 의치 관련 항목을 추가하였다. 이렇게 기존의 설문을 보완하여 구강건조증 환자의 진단 및 치료법을 평가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설문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