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e-Carlo method에서 선량결정인자들의 입력값 변화에 따른 파노라마방사선 검사의 유효선량의 변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Monte-Carlo method에서 선량결정인자들의 입력값 변화에 따른 파노라마방사선 검사의 유효선량의 변화를 연구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Dosimetric method를 이용하여 파노라마방사선 검사의 유효선량을 측정한다. Monte-Carlo method를 기반으로 한 PCXMC(PC-Based Monte-Carlo program)를 이용하여 파노라마방사선 검사의 유효선량을 측정한다. PCXMC의 선량결정인자 입력값 중 projection, oblique angle, X-ray tube voltage, filtration, Xref, Yref, Zref, FRD(Focus-Reference point distance), X-ray beam width을 변화 시켜보고 그에 따른 유효선량을 측정한다.

결과: Dosimetric method 로 구한 총유효선량은 4.5605mSv 로 나왔고, Monte-Carlo method로 구한 총유효선량은 4.5640mSv 로 나타났다. Projection, x-ray tube voltage, filtration 값이 커질수록 유효선량이 커졌으며, Oblique angle 은 절대값이 작아질수록 유효선량이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