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phyromonas gingivalis biofilm에 대한 Fusobacterium nucleatum의 Quorum sensing과 Quorum sensing 억제제의 효과 및 수학적 모델링 : The Effect and Mathematical Modeling of Quorum Sensing of Fusobacterium nucleatum and Quorum Sensing Inhibitors on Porphyromonas gingivalis biofilm

Keywords quorum sensinginhibitorPorphyromonas gingivalisFusobacterium nucleatum

구강 내 세균은 주변 환경과 세균 상호간에 물리적, 화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세균군집을 형성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중요 요소에는 pH, 구강온도, 물리적인 자극, 면역, 세균 간 그리고 구강 연조직과의 물리적 결합, 영양, quorum sensing(QS) 등이 있다. 세균 네트워크의 형성과 그 진화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총체적으로 얽히면서 작용한다. 이 중 특별히 세균간의 화학적 상호작용으로 QS의 체계가 있으며, 전달의 매개가 되는 화합물을 autoinducer라고 정의한다. 세균 밀도가 일정 수를 넘어가면 세균들이 분비하는 autoinducer의 양이 증가하며, 세균 군집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Autoinducer에는 동종 내에 작용하는 autoinducer-1, oligopeptide가 있고, 동종 및 이종 간에 소통하는 autoinducer-2가 있다. 특별히 이종 간의 소통은 구강 내 정상세균총에서 유해한 세균총으로의 세균 군집의 진화에 중요한 의미를 차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Fusobacterium nucleatum은 구강 내 세균 군집의 초기 진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균으로 알려져 있고 Porphyromonas gingivalis는 유해한 세균 군집의 진화에서 key stone species로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안된 바 있다. 본 실험에서는 P. gingivalis의 군집에 F. nucleatum의 autoinducer와 QS inhibitor의 효과를 분석하며 QS의 biofilm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여 수학적인 모델링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