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치과 병∙의원 개원 유도를 위한 적절한 보조금 산정에 대한 연구 : Subsidy Estimation for Inducing Opening of Dental Hospital or Clinic for the Disabled

연구방법: 일반적인 치과 병원의 운영수익과 장애인 치과 병∙의원의 기회비용을 추정할 수 있는 모델을 제작하였으며, 필요한 데이터는 장애인 치과를 운영하고 있는 푸르메 치과의 annual report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의 통계자료,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의 비급여 수가심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결론: 장애인 치과 병∙의원의 수익성은 일반 치과 병∙의원에 비해 낮았다. 이는 진료당 평균 치료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애인 치과 병?의원의 진료당 평균 수익이 일반 치과 병∙의원보다 낮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인 환자들이 진료당 평균 수익이 높은 보철 진료를 더욱 많이 받기 때문이다. 리콜체크와 치주진료의 두 진료군은 일반 치과 병∙의원에서보다 장애인 치과 병∙의원에서 더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