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전돌증 환자의 악교정 수술 시 경조직 변화에 따른 연조직 변화에 대한 3D 스캐너를 이용한 분석 : Analysis of soft tissue changes following hard tissue changes of prognathism patients after orthognathic surgery using 3-dimensional scanning system

Keywords prognathism3-dimensional scansoft tissue analysissurgery simulation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하여 환자의 안모를 정확하고 재현성 있게 촬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술 전, 후 3차원적인 변화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채득한 3차원 안모를 이용하여 가상 수술을 통해 수술의 예후를 예측하는 것 또한 가능하지만, 실제 수술결과와 가상 수술 결과 사이의 차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악교정 수술 전, 후 경조직 계측점의 이동에 따른 연조직 계측점의 이동을 분석해 보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가상 수술 결과와 실제 수술 결과와의 차이를 비교하여 향후 3D 스캐너를 이용한 악교정수술의 치료계획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015년 5월부터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제 3급 부정교합을 주소로 악교정수술을 진행한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환자들은 수술 전 1개월과 수술 후 6개월에 측모 두부규격방사선사진, 정모 두부규격방사선사진 및 3차원적 안모 사진(Morpheus3D scanner, Morpheus3D, Seoul, Korea)을 촬영하였고, 이렇게 촬영된 데이터는 Morpheus 3D dental solution(Morpheus3D, Seoul, Korea)을 이용하여 경조직에 대한 연조직의 변화량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가상 수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전과 실제 수술 후 point A'/point A, Ls/Is, Li/Ii, point B'/point B, Pog'/Pog의 변화량의 비율은 각각 0.83, 0.85, 0.92, 1.01, 0.91로 나타났다. 가상수술 결과 point A'/point A, Ls/Is, Li/Ii, point B'/point B, Pog'/Pog의 비율은 각각 0.68, 0.41, 1.01, 0.77, 0.83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가상수술과 실제 수술 결과 사이에 차이가 있었으나, 수술 후 전체적인 안모의 변화의 예후 예측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