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중국의 치과대학 학생들의 진로와 교육에 대한 만족도 비교 연구: Pilot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형호

Advisor
한중석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과대학진로만족도교육과정교육만족도중국치과대학한국치과대학치과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7. 2. 한중석.
Abstract
연구 배경 및 목적
치과의사는 한국에서 공급과잉, 중국에서 공급부족의 문제를 겪고 있다. 한국의 치과의사들이 중국으로 진출한다면 양 국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의 치과의사들이 중국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치과의사들과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의 치과계나 치과의사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의 치과계에 대한 비교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과 중국은 치의학 교육제도부터 전반적인 문화까지 다르며 치과대학 학생들 개개인의 성향도 다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다른 교육체계 안에 있는 중국과 한국의 치과대학 학생들의 진로 선택 이유, 향후 진로, 진로 만족도, 교육 만족도 등에 관한 비교를 하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중국 치과의사들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중국 치과계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4학년과 베이징대학교 구강의과대학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진로와 치과대학 교육에 대하여 12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단순 도수분포표로 정리하였다.

실험결과 및 토의
치과의사를 진로로 선택한 이유로 한국학생들은 Work-life balance와 Stability를, 중국의 치과대학 학생들은 Help & Value와, Soical status를 선택했다. 한국학생들은 주로 General dentist가 되길 원했고, 중국학생들은 주로 Specialist가 되길 원했다. 가장 선호하는 전공은 Orthodontics이며 Endodontics, Prosthodontics, Periodontics가 인기 있었다. 해외에서 근무하길 희망하는 학생의 비율이 해외에서 근무하길 희망하지 않는 학생의 비율보다 높았으며,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미국이다. 중국학생들이 한국학생들보다 치과대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교육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로, 한국학생들은 불필요한 수업, 강의 등을 선택했고 중국학생들은 너무 여유가 없이 바쁜 삶을 선택했다. 다시 치과대학에 진학하지 않는 이유는 한국학생들은 의대에 진학한다., 강압적이고 수직적인 분위기이고, 중국학생들은 너무 힘들다, 다른 전공을 선택한다.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