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l type과 external type 임플란트의 골 소실량 비교

1. 목적

이 연구는 임플란트 식립 후 5년 이상 경과한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치주염이나 임플란트주위염에 이환 되지 않았을 때 구치부 변연골 소실을 측정하여 임플란트의 연결형태, 임플란트 종류, 보철물 종류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 연구방법

의과적 기록들은 2006년 3월부터 2007년 3월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식립된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임플란트는 Internal type 과 External type 두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하였고, 각 그룹마다 single/splinted restoration type, cementation(SCRP)/screw(UCLA) retention type, 그리고 제조사 제품별로 분류하여 비교하였다. 골소실량은 전체 소실량과, 소실량을 년도 수로 나눈 연간 소실량으로 계산하였다. 모든 데이터는 SPSS ver. 22(SPSS Inc., Chicago, Il, USA, 2001) 윈도우판을 이용하여 계산되었고 자료들이 표준분포를 따르지 않기 때문에 두 그룹 비교에는 Mann-Whitney U test를 세가지 이상 비교가 필요한 제품별 비교에서는 Kruskal-Wallis test 를 사용하였다. 유의 수준은 5%였다.

3. 결과

선택된 External type 206개의 임플란트의 골소실 평균값은 0.47mm 였으며, 매년 소실량 평균은 0.07mm였다. 149개의 Internal type 임플란트의 골소실 평균값은 0.15mm, 매년 소실량은 0.02mm였다. External type에서는 single type 과 splinted type이 각각 0.45mm, 0.52mm, 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이 각각 0.44mm, 0.58mm로 측정되었다. Internal type에서는 single type 과 splinted type이 각각 0.16mm, 0.13mm, 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이 각각 0.17mm, 0.11mm로 측정되었다. 제품별 비교에서는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4. 결론

이 연구에서는 Internal type의 연결 부위를 갖는 임플란트에서 External보다 더 적은 골 소실을 보였다. Splint 여부와 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의 차이는 변연골 소실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제품별 비교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