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실러를 이용한 single-cone 충전법의 미세누출과 체적변화에 대한 연구

Keywords single-conemicro-leakagemicro-CT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롭게 고안된 유체침투측정기기를 이용해서 변형수직가압법과 single-cone 충전법의 미세누출을 나노단위로 비교하는 것이다. 또한 충전 1일 후와 8주 후 single-cone 충전군의 부피를 미세 컴퓨터단층촬영기로 관찰하여 실러에 따른 체적변화를 비교 분석 하였다.

56개의 인간의 발치된 상악 대구치의 구개측 치근을 이용하였다. Glide path를 ProGlider(Dentsply)를 이용해서 만든 후 WaveOne Gold Primary(Dentsply) 로 근관성형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Protaper NEXT X4(Dentsply)를 이용하여 치근단부를 형성하였다. 각 시편을 4그룹의 실험군(n=13)과 2그룹의 대조군(n=2)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Group CW(n=13) 는 AH plus(Dentsply)와 변형수직가압법을 이용하여 근관충전 하였다. Group AH(n=13)는 AH plus와 single-cone충전법을 이용하여 근관 충전하였다. Group GF(n=13)는 GuttaFlow2(Coltene Whaledent)와 single-cone충전법을 이용하여 근관충전 하였다. Group ES(n=13)는 Endoseal MTA(Maruchi)와 single-cone 충전법을 이용하여 근관 충전 하였다. 모든 시편은 마스터 콘으로 .06 taper #40 거타퍼차(Meta Biomed, Chungju, Korea)를 사용하였다.

충전 24시간 후 백악-법랑경계 부위에서 치근 부위를 자르고 구개 치근을 미세 컴퓨터단층촬영기(SkyScan1172)를 통해서 single-cone 실험군을 촬영하였다. 이 후 모든 시편을 5ml phosphate buffering solution에 8주 동안 보관하였다. 8주 후 다시 미세 컴퓨터단층촬영기를 통해 실험군을 촬영 후 Mimics®, 3-matic®(Materialise)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3차원적으로 재구성 후 체적변화를 계산하였다.

이 후 치근의 길이를 10mm로 통일 하고, 치근단 2mm를 제외한 부위를 아크릴릭 레진과 메니큐어로 어떤 액체도 통과하지 못하도록 밀폐하였다. 시편을 유체침투장비(Nanoflow, IB systems)에 금속 튜브와 실리콘튜브로 연결하여 70cmH2O의 정수압으로 측정 시작 15분에서 30분까지의 미세누출 양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체적변화량 및 미세누출값은 95% 신뢰구간으로 Kruskal-Wallis 시행 후 Mann-Whitney U post hoc test으로 통계학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SPSS statistics data editor version 20, IBM, NY, USA)

나노리터단위의 자동화된 유체침투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했을 때single-cone을 이용한 충전은 사용한 실러에 따라 변형수직가압법과 비슷하거나 더 우수한 밀폐 능력을 보인다. 미세 컴퓨터단층촬영으로 조사한 체적변화는 레진 계열 실러를 사용한 실험군이 실리콘, calcium-silicate 계열 실러를 사용한 실험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수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