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 Three-Dimensional observation of palatal vault growth in children using mixed effect analysis: A nine-year longitudinal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성태

Advisor
박영석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구강해부학전공), 2013. 2. 박영석.
Abstract
교정의사에게 평범한 사람들의 구개의 성장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구개성장 변화를 3차원적으로 조사해보았다.
50명(25명 여아, 25명 남아)을 대상으로 6세에서 14세에 이르는 동안 2년에 한번씩 치아 석고모델을 준비하였다. 3차원 레이져 스케닝과 재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의 모델을 만들었으며, 기준이 되는 잇몸평면 역시 만들어냈다. 구개의 높이는 견치에서 제1대구치까지의 치아-치은경계의 가장 치은연상의 점들의 양측간의 4등분점 12개를 정하여 그로부터의 높이를 측정하였다. 덧붙여, 구개주름 부위의 내측과 외측의 끝점들 12개로부터의 구개높이도 측정하였다. 시간에 따른 측정치의 변화는 혼합효과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개높이와 관련된 모든 변수들은 매년 유의할만큼 증가하였다. 하지만, 기준치의 개인차는 상당히 컸다. 선형분석이나 고정효과로서의 연간 증가에서는 유의할 만한 성적 이형은 존재하지 않았다.
관찰기간동안, 모든 부분에서 구개높이는 유의할 만큼 증가하였다.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성별간의 성장유형의 차이는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다. 3차원적인 구개 성장의 더 나은 이해를 위해서는 더 정확한 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