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세척제의 현황과 병용처리에 관한 고찰

Abstract

근관 치료의 목표는 근관 내 괴사된 치수조직, 세균, 감염된 상아질 등을 제거하고 재감염을 막는 것이다. 그러나 근관계는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형태를 지녀 기계적인 근관 확대만으로 근관 내 감염원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 따라서 유기 조직을 용해시키고 항균 작용을 하는 근관세척제를 이용하는 화학적 세정 방법이 필수적인 과정으로, 다양한 근관세척제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상적인 근관세척제는 넓은 항균 범위를 가지고, 괴사된 치수조직 잔사를 용해시킬 수 있어야 하며, 세균의 내독소를 비활성화 시킬 수 있어야 하고, 도말층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상적인 근관세척제가 존재하지 않아 각각의 근관세척제들의 장단점과 병용처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Sodium hypochlorite (NaOCl)은 근관세척제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근관세척제로 광범위한 항균범위, 괴사 조직 용해 등이 가능하나 독성이 강하고, 도말층을 확실히 제거하지 못한다. Chlorhexidine (CHX)은 광범위한 항균 효과를 갖고, 특히 Enterococcus faecalis로 인한 염증반응을 감소시키지만, 조직 용해 능력이 없고, 도말층 제거 능력도 떨어진다.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EDTA)의 경우 도말층 제거 능력이 뛰어나지만, 항균 작용이 다른 근관세척제에 비해 떨어지며 유기물 용해 능력이 없다.

다양한 근관세척제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이상적인 근관세척제는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병용처리가 고려해 볼 수 있다. NaOCl과 CHX을 병용처리 할 경우 단독 사용시 보다 더 큰 항균효과를 나타낼 수 있지만, 병용처리 시 둘의 화학반응 결과로 파라클로로아닐린 (parachloroaniline, PCA)이라는 적갈색의 침전물이 생성된다. PCA는 치아의 적갈색 변색을 유발하며, 근관충전시 근관폐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발암성이 있다. NaOCl은 상아질이나 도말층을 거의 제거하지 못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탈회작용이 가능한 EDTA를 병용처리시 도말층제거와 탈회가 가능하다. 그러나 EDTA와 NaOCl을 혼합하여 사용시 EDTA의 킬레이션 능력은 유지되지만, NaOCl의 조직 용해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상적인 근관세척을 위한 병용처리에 대해서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작용기작과 문제점이 많아 연구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대안에 대해서도 연구가 더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rimary goal of endodontic treatment is to disinfect the root canals with infection and further to prevent re-infection. Although mechanical instrumentation could substantially reduce the number of bacteria existing in the infected root canals, it is difficult to obtain complete disinfection because root canal system is anatomically complicated. Thus, chemical irrigation is to be accompanied for dissolving necrotic tissues and eliminating the bacteria. An ideal irrigant should have a broad antibacterial spectrum, dissolve necrotic pulp tissue remnants, and prevent the formation of a smear layer during instrumentation.

Commonly-used root canal irrigants are sodium hypochlorite (NaOCl), chlorhexidine (CHX), and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EDTA). NaOCl has the capacity of dissolving necrotic tissues and potent antimicrobial activity, but it often cause tissue damages and it cannot dissolve inorganic components of a smear layer. CHX has a broad antibacterial spectrum and residual antimicrobial activity, and is effective in eradicating Enterococcus faecalis biofilm. However, it is not effective in dissolving necrotic tissues and a smear layer. EDTA has a potent capacity of dissolving a smear layer, but not necrotic tissues, with weak antimicrobial activity.

Although approximately seven intracanal irrigants have been introduced so far, none of them is ideal calling for the co-treatment to complement each other. Co-treatment with NaOCl and CHX has more potent antimicrobial activity, but parachloroaniline (PCA), a brownish-red precipitation, is frequently formed. PCA results in discoloration of teeth and obliteration of root canal system, and it is carcinogenic. Co-treatment with NaOCl and EDTA removes both organic and inorganic smear layers, however, it results in the loss of tissue dissolving ac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