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선 분광분석을 이용한 사람 치아의 법랑질, 치관상아질, 치근상아질의 Ca/P 비율에 관한 연구 : Study of Ca/P ratio in enamel, crown dentin and root dentin of human teeth using energy-dispersive X-ray spectroscopy

Abstract

치아의 법랑질, 치관상아질, 치근상아질은 발생과정에서 상이한 과정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치아의 각 부위의 구조 및 조성에 차이가 있다. 치아의 가장 주요한 구성요소는 Ca, P가 주요 성분인 수산화인회석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람 치아 법랑질, 치관상아질, 치근상아질의 Ca/P 비율을 X-선 분광분석법으로 연구하여 서로 비교하였다. 수산화인회석은 결정성분 및 결정도에 따라 Ca/P 비율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탄하게 연마된 사람치아 법랑질, 치관상아질, 치근상아질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X-선 분광분석 위치는 법랑질의 경우 치관 표면으로부터 상아-법랑 경계 직상까지, 치관상아질은 상아-법랑 경계 직하부터 치수강 표면 직전까지로 설정하였으며, 치근상아질의 경우는 상아-백악질 경계 직전에서 시작하여 치근관 표면직전까지 순차적으로 5 부위에서 X-선 분광분석을 시행하였다. 측정된 Ca, P값은 각각 몰 값으로 환산하였다.

연구 결과 각 조직의 Ca/P 비율은 높은 순으로 치근상아질이 2.11, 치관상아질이 1.94, 법랑질이 1.91 이었다. 한편 법랑질과 치관상아질에서는 표층에서 심층으로 향할수록 Ca/P 값이 낮았고, 치근상아질의 경우는 반대의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