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구강안면영역에서의 근전도 적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수현

Advisor
정진우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3. 2. 정진우.
Abstract
근전도는 운동단위의 전기활동을 활성화시켜 이를 오실로스코프에 나타냄으로써 이루어진다. 신경이나 근육세포는 휴지기엔 평형한 분극상태로 존재하는데 어떤 자극에 의해서 평형이 깨어지고 탈분극상태가 된다. 신경이나 근육의 세포막이 탈분극 및 재분극 과정에서의 전기적 활동을 활동전위라 부른다. 활동전위는 한 지점에서 발생하여 신경이나 근육의 섬유를 따라 양쪽으로 전파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전위의 발생, 전파, 동원 등을 포착하여 오실로스코프상에 나타내는 것이 전기진단의 기본 개념이다. 근전도는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 변화를 분석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크게 신경전도검사와 침 근전도검사로 나뉜다. 신경전도검사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근육의 반응이나 신경 자체의 반응을 분석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것이고, 침 근전도검사는 신경의 손상이 있거나 근육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근육에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전기생리학적 변화를 감지하여 이상유무를 진단하는 것이다. 근전도의 정의는 근육 내의 전기적 활동을 탐색하고 증폭하여 기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의 발달로 빠르고 정확하게 근전도 신호를 자동 추출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개발되어 왔으며, 현재 대부분의 전기진단장비에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손쉽게 정량적 근전도 검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정량적 MUAP(motor unit action potential) 분석 방법과 분해방법(Decomposition methods)이 있다. MUAP 분석은 정통적인 접근법으로 최소한으로 근육을 수축하는 동안 MUAP를 기록하여 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MUAP는 운동단위의 근섬유 활동전위의 대수적인 합을 세포 밖에서 기록한 것으로 기록전극과 근섬유와의 공간적 관계와 근섬유 활동전위와의 시간적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MUAP의 형태는 운동단위의 구조, 즉 운동 단위에 속하는 근섬유의 수와 크기 및 분포와 종판의 배열에 영향을 받는다. 신경병증과 근육병증에서 나타나는 근위축이나 비대, 다양한 근섬유 반경, 근섬유 소실, 근섬유의 재생과 분리 및 신경 재분포 등에 의해 MUAP 의 형태에 변화가 오게 된다. 정밀 분해법(Precision decomposition)은 4개의 기록표 면을 갖고 있는 quaorifilar 전극으로 다채널 기록을 하여, 최대 근수축의 85~100%에서도 정확히 MUAP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MUAP의 rate coding과 점증의 변화를 측정하여 운동조절 기전을 연구하는데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 침전극이 필요하다는 것과 특수한 지식을 가진 검사자가 자료 처리과정 중 개입하여 자료 분석시간이 길어지는 단점 때문에 임상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근전도는 구강안면 영역에서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측두하악장애를 비롯해 교합접촉 변화, 저작 습관, 골절, 신경자극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따른 저작근의 변화를 연구할 때 유용하게 이용된다. 측두하악장애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 근전도가 신뢰성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논란이 있다고 한다. 악골 골절 후의 근전도 연구에서는 관혈적 정복술을 통한 고정을 했을 때 비이환측에서 더 빠른 회복을 보인다고 한다. 편측안면경련의 미세혈관 감압술시에는 수술 후 7일 째에 비정상 활동전위가 완전소실 또는 50% 이상 소실된 경우가 90.9%, 비정항 활동전위가 50% 이하로 소실된 경우가 9.1%라는 연구가 있다. 경피성신경자극을 저작근에 가했을 때, 근수축으로 인한 근피로도가 감소된다는 근전도 연구도 있다. 전치부 개방교합시 이설근 및 구륜근 활성도 연구에 따르면 연하시를 제외하고 구륜근과 이설근 모두 근활성도가 정상교합자보다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