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orane-기질 치아 수복용 복합레진의 중합수축과 중합수축응력 : Polymerization shrinkage and stress of silorane-based dental restorative composite

Keywords silorane복합레진중합수축중합수축응력최대중합수축률strain gag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ilorane-기질 복합레진의 체적중합수축의 동력학과 중합수축응력을 기존의 methacrylate 계열의 복합레진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2가지 methacrylate 계열의 복합레진 (Z250, Z350)과 1가지 silorane-기질의 복합레진 (P90)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르키메데스 원리를 응용한 체적중합수축 측정장치를 이용하여 광중합 과정에서의 체적 변화를 측정하였고, 중합수축응력 측정을 위해 strain gage가 활용되었다. 데이터는 통계적으로 one-way ANOVA를 통해 분석되었다.

중합수축과 최대중합수축률은 P90이 가장 낮은 값을, Z350이 가장 높은 값을 나타냈다. 최대중합수축시간은 P90에서 가장 길게 나타났다. 중합수축응력은 다른 methacrylate 계열의 복합레진보다 silorane-기질 복합레진인 P90에서 낮은 값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