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정상교합자의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 상 교합평면의 수직위치에 관한 연구 : The cephalometric analysis of the vertical position of occlusal plane in Koreans with normal occlusion

Keywords occlusal planevertical dimensionS-palatal plane ratioN-palatal plane ratio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정상교합자의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을 분석하여 골격 요소와 교합평면의 수직고경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합평면의 수직적 위치를 재조명하는 데 있다. 교정환자의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교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교합을 평가하는데 교합평면의 기울기와 전치부 노출도를 이용하여 구치부의 수직위치를 유추할 수는 있지만 두 항목이 서로 상충될 수 있고 교정치료의 안정성 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최근 골성 고정원 (skeletal anchorage)을 이용하여 악교정 수술 없이 수직 고경의 변화가 가능하다. 이런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부정교합의 정상화에 대한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정상 교합자 군의 수직고경을 표준화하고 부정 교합 환자 개개인에 대한 평가 방법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분석에 사용된 정상 교합자 군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가 보유하고 있는 한국인 성인 정상 교합자 Database에 근거하여 숙련된 교정의가 임상 검사,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 및 치아 모형 분석을 통해 정상교합자로 분류된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류가 완료된 총 103개의 정상교합자의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에 투사도를 작성하고 이를 V-ceph (Osstem, Seoul, Korea)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41개 측정치를 계측하였다. 교합평면의 수직위치는 SN plane에서 상악제1대구치의 근심협측교두까지의 거리로 정하고 각 측정치를 PCB (posterior cranial base)로 나눈 비율을 이용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을 시행하여 다른 골격 및 치성 수직 패턴을 나타내는 변수들 상관계수를 측정하였다. 여기서 채택된 17개의 변수를 이용하여 선형회귀분석 (linear regression analysis) 을 시행하여 최종 회귀 모델을 획득하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ODI, facial height ratio, facial axis, SN-GoMe, ramus height, Gonial angle (upper / lower), anterior / posterior cranial base, S-palatal plane ratio, N- palatal plane ratio, Or-palatal plane ratio, Ptm-palatal plane ratio, Porion-palatal plane ratio, U6-palatal plane ratio, U1-palatal plane ratio, Ar-palatal plane ratio가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r>+0.26, r<-0.26, p<.01

r>+0.20, r<-0.20, p<.05, two-tailed). 이 중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회귀 모델을 도출하였으며 S-palatal plane ratio, N-palatal plane ratio 두 개의 측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justed R2=0.880, p<.01).

이번 연구의 결과는 비수술 교정치료에 있어 상악 대구치의 함입 및 정출 이동의 범위를 설정해주는데 이용 가능하리라 생각되며, 다른 골격성 부정교합자 군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