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hlorhexidine이 혼합된 MTA의 W/P 비율 최적화 : Optimization of W/P ratio on MTA-chlorhexidine complex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대영

Advisor
배광식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TAChlorhexidine혼수비압축강도간접인장강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배광식.
Abstract
MTA는 근관 밀폐능력, 체적의 안정성, 생체 친화성, 항균성 등의 여러 측면에서 좋은 특성을 보여 치근단 충전, 직접 치수 복조, 치근 천공치료, 치근단 형성술 등에 활용되고 있다. Chlorhexidine은 근관내에서 우수한 항균 능력을 보이는데, 특히 근관치료가 실패한 근관에서 자주 관찰되는 E. faecalis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CHX의 특성을 MTA에 접목시키면 항균성의 증대효과로 인하여 보다 더 좋은 임상결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실의 관련된 실험결과 MTA에 대한 용매로 증류수 대신 CHX을 사용할 경우, E. faecalis에 대한 항균성이 증가하였으며, 초기 경화시간은 보다 단축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압축강도/간접인장강도/전단 강도가 모두 감소하는 결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기계적인 물성의 약화는 MTA-CHX의 임상 적용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고, 이에 본 연구는 압축강도/간접인장강도 측면에서 최적화된 MTA-CHX의 혼수비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MTA는 Dentsply사의 ProRoot MTA를 사용하였고, 이를 멸균증류수(group 1 : W/P=1/3.0), 5.0% CHX를 희석한 1.0% CHX(group 2~6 : W/P=1/3.0, 1/3.5, 1/4.0, 1/4.5, 1/5.0)과 각각의 혼수비에 맞게 약 1분간 혼합하였다. 혼합물은 직경 2 mm, 높이 3 mm의 금속(stainless steel) 실린더형 몰드에 소형 amalgam plugger로 압축하면서 2분 내에 담았다. 몰드를 플라스틱 petri-dish에 놓고 시편의 상면과 하면 모두 증류수를 적신 거즈를 덮은 후, 뚜껑을 닫아 온도 37℃, 습도 95% 이상의 항온 항습조에 보관하였다. 24시간 후 상, 하면의 거즈를 제거하고, 시편 상, 하면의 물기가 마를 때까지 1 시간 정도 더 보관한다. 1 시간 후, 몰드를 꺼내어 시편의 상, 하면의 매끄럽지 못한 돌기 등을 sand paper로 없애고 mold에서 시편이 응력을 받아 깨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꺼낸다. 강도 측정에 영향을 줄 정도의 기공이 있는 것은 제외하고 양호한 시편을 선택한다. LF-Plus digital testing machine (Lloyd instrument, Ametek, Bognor Regis, West Sussex, UK)의 tip이 시편에 1mm/min의 속도로 힘을 가하게 하고 시편이 깨질 때의 최대 하중을 기록했다. SPSS 20의 one way ANOVA와 Scheffe 사후분석으로 통계적인 분석을 실시했다.(p value=0.05)

압축강도와 간접인장강도 모두 실험군(group 2~6)이 대조군(group 1)에 비하여 낮은 측정값을 나타내었다. group 2~group 5(MTA-CHX W/P=1/3.0, 1/3.5, 1/4.0, 1/4.5)를 비교한 결과 파우더의 비율이 증가할수록 압축강도와 간접인장강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group 6(W/P=1/5.0)의 경우는 group 3(W/P=1/3.5)과 비슷한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통계 분석 결과, 압축강도와 간접인장강도 모두 group 3과 group 6, group 4와 group 5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p value>0.05), 다른 group 간에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p value<0.0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