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급진성치주염에 대한 원인, 치료, 예후에 관한 고찰 : Etiology, Treatment, and Prognosis about Aggressive Periodontit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기

Advisor
설양조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aggressive periodontitisprognosistherapyprevalenc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설양조.
Abstract
초 록

1. 목 적
치주염은 치조골 파괴 및 부착 소실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치주염의 양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는데, 그 중 만성치주염과 급진성치주염이 대표적이다. 급진성치주염은 한 때 유년기치주염으로 분류되었다. 그러나 1999년 치주학자들은 유년기치주염의 진단 기준이 나이가 아니라 임상적, 조직학적인 기준으로 분류되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였고, 그 결과 유년기치주염의 명칭이 급진성치주염으로 변경되었다.
급진성치주염은 만성치주염과 다른 여려가지 특징이 있다. 그 특징으로는 환자들 사이에서 치주염을 제외한 다른 병적인 소견이 없고, 상대적으로 빠른 부착 소실 및 치조골 소실이 나타나며, 유전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 경우에서 미생물의 침착량과 치주 조직의 파괴가 연계되지 않는다는 점, 병인론적으로 세균 군집에서 Aggregatibacter actinomycetemcomitans 비율 증가와 Porphyromonas gingivalis의 개체수가 증가가 관찰된다는 점, PGE2 및 IL-1β가 증가되면서 대식세포의 과반응과 식세포의 비정상이 관찰되는 점이다. 또한. 부착 소실 및 치조골 소실이 스스로 멈추는 소견이 관찰된다.
급진성 치주염과 만성 치주염은 임상적인 특징, 유병률, 치료법, 예후 등이 상이하다. 그러므로 급진성 치주염에 대한 연구를 통해 만성 치주염과 구분되는 특징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서 급진성 치주염의 유병률, 유전소인, 병인론, 숙주요인, 치료법에 대한 연구 및 고찰이 개별적으로 많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급진성 치주염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정리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종설 연구를 진행하였다.

2. 방 법
1) 참조 논문
위 논문은 임상 증례 분석에 앞서 급진성 치주염에 대하여 발표된 200여 개의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종설 연구가 진행되었다. 급진성 치주염의 원인, 위험 인자, 각 지역별 유병률, 유전소인, 병인론, 치료법에 대한 연구 자료를 pubmed, google 학술 검색, sciencedirect 등의 논문 검색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색하였다.
2) 그 연구를 바탕으로 급진성 치주염의 원인, 위험인자, 유전소인, 치료 및 예후에 대한 정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
1. 급진성 치주염의 진단 및 임상적 특징
- 임상, 방사선, 조직학적 특징 및 진단 기준
2. 급진성 치주염의 유병률
1) 각국의 유병률 조사
- 인종, 지역, 나이, 성별에 따른 유병률 조사
2) 한국의 유병률 조사
3. 환자들의 급진성 치주염에 대한 원인 분석
1) 미생물적 분석
- 치은 연하 치태의 미생물 군락 연구 논문 조사
2) 유전학적 분석
3) 환경적 분석(위험인자)
- 흡연여부
- 전신적인 질환 여부(당뇨, 고혈압, 비만, 우울증)
- 구강 위생
4. 급진성 치주염에 대한 치료법 고찰
1) 비외과적인 치료법
2) 외과적인 치료법
3) 항생제 치료법
---------------------------------------------------------

3. 결 과
유병률은 지역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전 세계적으로 0.1%~15%까지 다양하게 보고되어 있다. 미국에서 백인의 경우 0.17%, 흑인의 경우 2.64%로 나타났고, 한국인의 경우 급진성 치주염의 유병률은 0.09%로 다른 인종, 지역의 유병률에 비해서는 낮게 나타나지만 적지 않은 수가 급진성 치주염에 의해 고통 받고 있다. 가장 많이 호소하는 주소는 치은부종과 치아 동요이며, 남:녀 비율은 0.7:1로 조사되어 있다. 다른 부위에 비해 상하악 제1대구치 및 전치부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급진성 치주염과 유전 소인 사이의 연관성은 많은 연구 결과에서 관련성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하나의 특정 염색체가 아닌 다양한 염색체가 급진성 치주염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는데, 많은 가계도 연구에서 상염색체와의 연관성이 존재하였고, 여성의 유병률이 높다는 점에서 성염색체에서도 급진성 치주염과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급진성 치주염과 연관성이 밝혀진 유전자는 Interleukin-1αβ, interleukin-4, interleukin-10, FNF-α, Fc-γ, α receptor, HLA(human leukocyte antigen), Vitamin D receptor, N-formylpeptide receptor 등이 존재한다.
치주질환의 위험인자에서 구강 위생은 1999년 치주염 분류 시 급진성 치주염의 특징으로 미생물의 침착이 치주 조직의 파괴에 연계되지 않는다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실제의 연구에서도 구강 위생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와 그 반대의 연구 결과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흡연의 경우 급진성 치주염에서 치주 질환을 심화시키고, 치료의 예후를 악화시킨다. 또한 흡연은 나이와는 상관없이 부착소실을 증가시키고, 치아상실을 가속화시킨다.
급진성 치주염이 진단이 된다면 치료법으로는 비외과적인 방법으로 아목시실린과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한 전신적, 국소적 항생제 투여요법, 치석제거술과 치근활택술을 이용한 기계적인 치태 조절 방법이 있다. 외과적인 방법으로는 피판을 형성하여 국소적인 인자를 제거하고 조직유도재생술(Guided tissue regeneration)과 골이식을 통한 치주조직 재생방법이 있다.

주요어: aggressive periodontitis, prognosis, therapy, prevalence
학 번: 2010-224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