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의사체액 중에서 BCP 과립의 수산화탄산인회석 형성 거동 : Formation behavior of hydroxyl carbonate apatite on BCP granules in simulated body fluid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민수

Advisor
이상훈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산화 탄산인회석BCP의사체액생체활성β-삼인산칼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이상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의사체액에 BCP를 침적시킨 후 수산화 탄산인회석의 생성거동을 관찰하면서 BCP의 생체 내에서 활성원리를 알아보고 골이식재로서 활용도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BCP 과립은 수산화인회석과 β-삼인산칼슘을 60:40의 비율로 혼합한 후 1100℃에서 열처리하여 만들었다. 의사체액은 시약급의 , , , , , 그리고 를 증류수에 넣어서 제조하며 36.5℃에서 tris(hydroxymethyl) amino methane []와, 1M hydrochloric acid(HCl)를 사용하여 pH 7.4의 완충용액을 이루도록 제조하였다. 그 후 제조된 시편은 36.5℃의 의사체액 20ml에 7일 간 침적시킨 후, 증류수로 수 회 수세한 다음 상온에서 자연건조 시키고 표면에 형성된 결정을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1, 3, 7일 간 침적시킨 후 시편을 제거한 용액의 이온 농도 및 pH를 측정하였다.
BCP 시편을 의사체액에 침적시킨 후, 시간경과에 따른 의사체액 내의 Ca 이온농도 및 pH를 분석한 결과 침적 전과 비교 시 처음 2.5mM이었던 Ca이온 농도와 7.40이었던 pH 값은 1, 3, 7일 째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감소함을 보였다. 이는 침적 1일 째부터 아파타이트의 생성에 의해 의사체액 내의 Ca 및 OH 이온이 소모된 것으로 생각된다.
BCP 시편을 의사체액 중에서 7일간 침적 시킨 후 주사전자 현미경으로 미세조직을 관찰한 결과 침적 전 사진과 비교해보면 BCP 시편의 표면에 침적 후 flake-like한 형상의 결정상들이 발생한 것이 관찰된다. 선행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 결정상은 실제 체내에서 발견되는 인회석인 수산화탄산인회석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부터 BCP는 뛰어난 생체활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고 골이식재로 응용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