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임플란트 수술 후 발생한 하치조신경 손상의 회복양상에 대한 후향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준엽

Advisor
이종호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하치조신경임플란트신경손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이종호.
Abstract
본 연구는 치과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서 발생한 하치조신경손상 환자들에 대한 후향적 연구를 통해 환자들에 대한 일반적인 임상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하치조신경손상 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2008년 1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임플란트 수술 후 하치조신경손상을 주소로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내원한 11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연구하였다. 113명에 대한 환자들의 차트와 방사선 영상 분석을 통하여 성별, 나이, 신경손상을 일으킨 임플란트의 식립부위, 임플란트의 후 처치(임플란트 제거, 짧게 하기, 상태 유지), 방사선 영상에서 임플란트와 하치조신경 간의 거리, 내원 전 처치, 초기손상 후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내원하기 까지 걸린 시간에 대한 정보를 모아 이러한 요소들이 환자의 회복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환자의 회복정도는 각각 환자가 주관적으로 호소한 내용과 임상적으로 실시한 객관적인 평가에 근거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임플란트 수술 중 하지초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비율은 남자보다 여자가 2배 정도로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또한 하악 제2대구치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에 하치조신경손상이 가장 호발하였다. 손상된 하치조신경의 회복은 임플란트를 제거하거나 짧게 하는 처리와 하치조신경손상이 발생한 이후 서울대학교치과병원으로 내원하는데 까지 걸리는 기간은 유의미한 연관성을 나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