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Bacterial quorum sensing을 이용한 새로운 치아 우식 조절 방법 : New Approaches For Controlling Dental Caries Via Modulating Bacterial quorum sens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희진

Advisor
최세영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QuorumsensingDental cariesProbiotic Effect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최세영.
Abstract
Dental Biofilm은 700종 이상의 세균이 모여서 형성하는 인체 내에서 가장 복잡한 microbial flora이다. Biofilm이란 미생물 간의 응집 혹은 미생물이 외부 물체에 접합하여 형성된 것이며 세균이 분비한 extracellular polymeric substance (EPS)에 의해 접착이 이루어진다.
지난 수백 년 동안 여러 연구자들은 구강 질병을 제어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아왔다. 많은 임상 연구들은 치아 우식증이 구강 세균총에 의해 발생함을 밝혔으며 구강내 세균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oral ecosystem을 이해하는 것이 질병치료에 중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치아 우식증의 원인 세균을 연구하는 구강 미생물학자들은 그결과 Quorum-sensing system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ental Biofirm에서 quorum sensing을 통해 세균 종간 상호작용을 다룬 기존 문헌들의 내용을 검토, 정리하여 치아 우식 병리 기전으로의 quorum-sensing system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구강 세균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치아 우식을 방제하는 방법에 이를 적용함으로서 환자에게 보다 질 높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