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혀 절제술 환자의 체적 및 재건유무에 따른 혀의 최대 강도 및 지구력 분석

Abstract

목적 : 부분 혀 절제술 환자를 대상으로 혀의 체적변화량과 재건유무에 따라 혀의 최대 강도와 지구력을 측정, 술 후 체적변화량 및 재건 유무에 따른 혀의 운동능력 변화를 비교하여 혀 기능을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방법 : 2016년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동안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부분 혀 절제술을 시행 받았거나, 술 후 동 기간 내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외래에 내원한 피험자 총 35명 중 분석을 위한 기준에 부합되는 22명을 대상으로, Iowa Oral Performance Instrument(IOPI, IOPI Northwest Co., Carnation, WA, USA)를 이용하여 상/하/좌/우 혀의 최대강도 및 지구력을 측정하고, 3차원 의료영상을 이용하여 병소의 부피를 측정하여 체적변화량으로 추정하였다.

체적변화량에 따른 혀의 최대 강도 및 지구력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하/좌측 최대 강도, 좌측 지구력이 유의하게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술 전/후의 혀의 최대 강도 및 지구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상/좌측 최대강도에서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