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생물학적 정보 개념에 대한 논쟁 -목적의미론적 정보 이론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형석
Advisor
장대익
Major
자연과학대학 협동과정 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유전자 정보정보 이론목적의미론신호 게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2016. 8. 장대익.
Abstract
본 논문의 목표는 유전자 정보 개념을 둘러 싼 철학적 논쟁을 소개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선택 가능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전자 정보 개념은 발생 과정 중에 기능하는 유전자의 역할을 정보 이론을 통해 해석한다. 이러한 전통은 멀리로는 19세기 말부터 이어진 발생학의 발전으로부터 영향 받았으며 20세기 중반에는 사이버네틱스 운동과 DNA의 발견이라는 두 커다란 사건의 발현이 시기적으로 겹치면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일선의 연구자들이 무비판적으로 유전자 정보 개념을 수용할 때 생물철학자들과 몇몇 생물학자들은 유전자 정보 개념의 정식화를 시도했다. 그들은 우선 새넌의 정량적 정보 이론을 가져와 유전자 정보 개념을 정식화 하고자 했으나 이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뒤이어 드레츠키의 인과적 정보 이론을 도입하였으나 이 또한 유전자의 주된 성질을 포섭할 수 없었다. 최근에는 밀리칸의 목적론적 정보 이론이 크게 각광 받았지만 이에 대한 즉각적인 비판들이 이어졌다. 나는 본 논문의 1장에서 각각 유전자 정보 개념이 등장한 역사적 배경과 논쟁의 유의미성을 밝힌다. 이어서 2장에서는 종전의 정보 이론들을 유전자 정보 개념에 접목시키고자 한 생물철학자들의 시도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비판적 검토를 통해 나는 유전자 정보 개념이 만족해야 하는 네 가지 의미론적 요구 조건이 존재함을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목적론적 정보 이론을 대체 또는 수정한 대안 이론들을 소개하며 이들의 한계를 지적한 후 목적의미론적 정보 이론에 스컴스의 신호 이론을 접목시킨 새로운 유전자 정보 이론을 제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12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자연과학대학)Program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협동과정-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