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tab 중심의 다단계 일반화 선형모형을 위한 통계 패키지 연구

연구논문 및 자료해석에 있어서 통계분석은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와같이 과학적 연구방법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Lee & Nelder가 제안한 일반화 선형모형을 확장한 모형인 다단계 일반화 선형모형(Hierarchical Generalized Linear Models, HGLM) 은 고정효과와 랜덤효과에서 다양한 분포설정을 가능하게 하여 기존 분석을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오늘날처럼 변수와 관측치의 양이 방대한 다량의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통계 프로그램의 사용이 요구되어진다.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이런 통계 프로그램은 통계학뿐 아니라 사회과학과 기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포괄적인 선형 모형 기법인 다단계 일반화 선형모형 (HGLM)을 소개하고, 대다수의 학교와 직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미니탭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나아가 미니탭 통계 프로그램의 보완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다단계 일반화 선형모형; 미니탭; 통계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