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폰으로 측정된 사용자의 이동속도의 분포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ser's Speed Distribution with Smartphone Based Measurem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우진

Advisor
장원철
Major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분포 추정이상점 판단위치정보스마트폰혼합 모형L2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통계학과, 2014. 2. 장원철.
Abstract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위치 데이터는 그 특성상 실제 위치와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특별히 기기 내 시스템적 오류에 의해 나타나는 오차는 그 크기가 굉장히 커서 경우에 따라 완전히 잘못된 정보를 주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데이터는 시스템 문제로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얻어진 위치와 시간 값을 가지고 계산한 속도 데이터를 분석한다. 속도 데이터를 가지고 이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분포를 찾은 다음, 추정한 분포를 바탕으로 이상점을 판단하여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구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복잡한 모델이 아닌 가능한 한 간단한 모수 모형을 찾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David Scott이 제시한 L2E 방법을 통해 대략적인 분포의 모양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모수 모형을 찾는다. 그리고 이 분포 추정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얻어진 속도 데이터가 이상점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2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