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량 기법을 이용한 국가별 군사력 비교 연구

Abstract

군사력은 과거 오래전부터 그 국가의 역량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어 왔다. 고대 전쟁사에서부터 현대전에 이르기까지 군사력의 형태는 변화되어 왔으며 이러한 군사력의 강약이 국가의 존립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별 군사력을 통계적 관점에서 다변량 기법을 이용하여 비교하는 것은 분석의 객관성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타당성 측면에서 근거를 제시하는 등 큰 의미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변량 분석방법 중 인자분석을 이용하여 군사력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변수를 생성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국가들을 군사력에 따라 군집해 본다. 마지막으로 군집 결과를 토대로 경제력 관련 변수, 즉 예산 분야에 대한 한국군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