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자료에 근간한 한반도 지진 발생확률 추정

Abstract

2016년 9월 경주 지진 이후 원자력발전소, 고층 빌딩, 주택, 교량 등 우리 사회의 설비 자산들이 과연 지진으로부터 얼마나 안전한가, 앞으로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처야 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사지진 및 계기지진 목록을 데이터로 사용하여, 멱법칙 분포를 통해 한반도 지진 기록의 크기 분포를 설명하는 모수를 추정한다. 또한 추정한 모수를 바탕으로 미래에 한반도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한다. 계산할 확률은 미래에 발생할 지진이 일정 규모 이상일 확률과 주어진 기간 동안 일정 규모 이상 지진이 일어날 확률이다. 한반도 미래 지진 발생 확률 계산 모형을 통해 앞으로 주어진 기간 내에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해 그 위험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