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역사자료에 근간한 한반도 지진 발생확률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서원

Advisor
장원철
Major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반도 지진 기록역사지진계기지진멱법칙 분포한반도 미래 지진 발생확률 예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통계학과, 2017. 2. 장원철.
Abstract
2016년 9월 경주 지진 이후 원자력발전소, 고층 빌딩, 주택, 교량 등 우리 사회의 설비 자산들이 과연 지진으로부터 얼마나 안전한가, 앞으로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처야 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사지진 및 계기지진 목록을 데이터로 사용하여, 멱법칙 분포를 통해 한반도 지진 기록의 크기 분포를 설명하는 모수를 추정한다. 또한 추정한 모수를 바탕으로 미래에 한반도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한다. 계산할 확률은 미래에 발생할 지진이 일정 규모 이상일 확률과 주어진 기간 동안 일정 규모 이상 지진이 일어날 확률이다. 한반도 미래 지진 발생 확률 계산 모형을 통해 앞으로 주어진 기간 내에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해 그 위험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3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