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CR 자극에 의한 T 림프구의 Mind bomb-1 전사 조절 기전에 대한 연구 : Study on the regulation of mind bomb-1 transcription level in T lymphocyte induced by TCR stimu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주연

Advisor
공영윤
Major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ind bomb-1CD4 T 림프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명과학부, 2014. 2. 공영윤.
Abstract
Mib1은 Notch ligand의 endocytosis를 조절하는 E3 ubiquitin ligase로 Notch 신호 전달의 상위 조절자이다. Notch는 인접한 두 세포가 주고받는 신호로 다양한 세포들의 운명을 결정하며 특히 발생과정과 세포 분화, 조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면역시스템과 관련하여 Notch 신호는 T 림프구의 발생 과정에서 가장 먼저 그 역할이 밝혀졌다. T 림프구의 분화와 기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수지상 세포가 전달하는 Notch 신호가 어떻게 T 림프구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수지상 세포에서 발현되는 Mib1이 Notch ligand를 조절하여 T 림프구의 분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최근 보고되었다. 하지만 T 림프구에서 전달되는 Notch 신호를 조절하는 Mib1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T 림프구에 TCR 자극이 주어지는 경우 Notch ligand와 receptor가 발현되는 이전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Mib1f/f 마우스를 이용하여 Anti-CD3와 Anti-CD28을 통한 TCR 자극 시T 림프구에서 발현되는 Mib1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TCR 자극이 주어지는 경우 Mib1의 발현이 어떠한 기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Mib1의 촉진제 부위를 조사하였다. 촉진제 부위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사 인자 결합 부위 중 NF-κB와 NFAT에 주목하여 각 억제제를 처리한 경우 Mib1의 발현 양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위치지정 돌연변이를 이용하여 NF-κB와 NFAT 결합 부위를 특이적으로 변형시킨 벡터를 제작한 뒤, 발광 효소 활성화 실험을 통해 특정 부위에 NF-κB와 NFAT가 전사 인자로서 기능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Mib1은 T 림프구에서TCR 자극에 의해 발현되며 NF-κB와 NFAT가 이를 조절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5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