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fMRI를 통한 시각적 감각기억의 신경기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현정

Advisor
이경민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fMRI시각적 감각기억선택적 주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4. 8. 이경민.
Abstract
일반적으로 시각적 감각기억은 하나의 단순한 저장소형태일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여러 행동실험을 통해 시각적 감각기억이 최소한 2개 이상의 multi-stages로 구성된다는 결과를 보였다. 시각적 감각기억은 짧은 시간동안 시각체계에 존재되는 것으로 시각체계가 multichannel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각적 감각 기억 역시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리되는 하부요소들로 구성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 감각기억이 자극의 특성에 따라 뇌에서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처리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를 확인해 보기 위해 cueing paradigm을 사용하여 색을 선택하여 보고할 때와 숫자를 보고할 때 행동실험결과와 fMRI실험 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실험결과 숫자에 대한 시각적 감각기억의 소멸속도가 색에 비해 빠르고 ventral occipital cortex, fusiform gyrus와 lingual gyrus에서 자극에 따른 반응이 구분되었다. ROI분석결과에서는 수행하는 과제에 따라서 일차시각피질, fusiform gyrus, lingual gyrus, SPL과 IFG에서 다른 반응패턴을 보였다. 따라서 색에 대한 감각기억과 숫자에 대한 감각기억이 서로 구분되는 영역들에서 처리되고 같은 영역들을 사용해도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시각적 감각기억이 단일한(homogeneous) 특성을 지니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이전 행동실험들에서 보여준 결과들과 일치하며 그 동안 거의 연구되지 않았던 시각적 감각기억에 대한 신경기제연구라는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7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