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우리글 읽기에서 본 시각과 청각의 친숙성이 눈의 움직임에 미치는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화연

Advisor
고성룡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읽기안구 운동단어 빈도단어 재인음운처리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인지과학전공, 2015. 2. 고성룡.
Abstract
이 연구는 우리글에서 시각과 청각의 친숙성이 눈의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실험 1에서는 우리글 문장 읽기에서 시각적 친숙성이 언어 표현 유형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 정상표현에서 시각적으로 친숙하지만 문법적이지 않은 문어 표현에서보다 표적 영역의 첫고정시간, 단일고정시간, 주시시간, 역방향누적시간 및 전체시간이 유의미하게 짧았다. 또한, 고정수도 정상표현 표적 영역에서 시각적으로 친숙하지만 문법적으로 보면 맞지 않는 문어 표현에서보다 적었다. 추가분석으로 표현 유형에 따른 빈도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빈도에 따른 읽기 시간 및 고정수에서 차이가 없었다. 실험 2에서는 시각적 친숙성과 청각적 친숙성을 비교해보았다. 정상표현 표적어절의 첫고정시간, 단일고정시간, 주시시간 및 전체시간이 청각적으로 친숙하지만 실질적으로 문법적으로 보면 맞지 않는 구어 표현보다 짧았다. 표현유형에 따른 어절 빈도를 분석했을 때 빈도가 낮은 어절들은 첫고정시간, 단일고정시간, 주시시간, 역방향누적시간 및 전체시간에서 차이를 크게 보였고 빈도가 높은 어절들은 읽기 시간에 차이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 고정수에서는 표현유형 간 차이가 없었다. 표현유형과 어절빈도 사이에 상호작용은 첫고정시간에서만 관찰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글 읽기에서 청각적 친숙성이 언어 처리에 중요한 변인임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7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