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펑쯔카이 동화에 나타난 아동문학 특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현진

Advisor
전형준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펑쯔카이(豐子愷)중국아동문학창작동화동심예찬현실비판동화형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문학전공, 2016. 8. 전형준.
Abstract
펑쯔카이(豐子愷)는 수필 및 만화 작가⋅교육가⋅번역가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일상생활을 소재로 취하여 수필 및 만화 창작을 시도했는데, 이는 동화 창작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펑쯔카이의 수필 및 만화는 모두 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와 동심을 예찬하는 태도를 견지하며, 그의 창작동화는 그와 같은 입장을 기틀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 민중의 일상생활을 묘사한 펑쯔카이의 수필 및 만화에 관해서는 작품론⋅아동관⋅예술관⋅교육관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는 한편, 그의 아동문학 연구는 대개 아동관⋅교육관⋅문화학 등의 관점으로 접근한다. 즉 펑쯔카이의 창작동화를 문학작품으로 연구하거나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논하는 시도는 드문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펑쯔카이 창작동화를 문학작품으로서 고찰하는 것을 글의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그의 수필을 바탕으로 동화 창작의 동인을 먼저 살펴보았으며, 동시대 중국 아동문학 작품과 다른 개성을 지닌 펑쯔카이 창작동화의 내용적 측면과 형식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펑쯔카이는 일본 아동문학의 동심주의 사조와 1920년대 중국 아동문학계의 아동본위 논의, 스승 홍일법사(弘一法師)가 전승한 불가적 세계관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말미암아 동심 예찬의 태도를 확립했다. 그러나 동심을 지닌 어린이들을 가까이서 관찰할수록 동심을 상실한 성인들의 모습이 부각되었으며, 펑쯔카이는 이에 대해 불만을 느끼기 시작했다. 또한 현실사회에 대한 불만은 중일전쟁을 겪으며 목격한 사회의 참혹한 모습과 연연당(緣緣堂) 화재와 같은 개인적 경험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되었으며, 수필 및 만화를 통해 표출하였다. 펑쯔카이의 현실 비판적 의식이 보다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20년대 후반 동심을 동경하고 예찬하던 태도에는 변함이 없었다. 이는 1936년부터 창작하기 시작한 펑쯔카이 동화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펑쯔카이의 동화는 수필 및 만화 창작에서 다져진 동심 예찬 태도와 현실 비판 의식이 상호 결합하여 나타나게 된다. 동심 예찬의 태도는 펑쯔카이 동화 창작의 본질적인 동기가 되었으며 현실 비판 의식은 과반수 이상의 작품에서 중심 내용으로 표출되었다. 펑쯔카이의 동화 창작은 일반 민중의 가난한 삶을 다양한 형상으로 세밀하게 묘사한 (1936)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그와 함께 8년 뒤에 저술한 (1944)은 펑쯔카이 창작동화의 개괄적인 맥락을 형성하였다. 본 논문은 현실 비판 의식이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작품을 기준으로 삼아 살펴보았다. 현실과 연결된 이상사회 건설, 의인화 및 일반 민중의 생활상 묘사, 기만 행위에 대한 경계 및 과학적 사유의 긍정 등의 교훈이 나타나는 작품 별로 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작품의 분류 및 분석을 통해 펑쯔카이가 동화에 투영한 현실 비판 의식은 정치적 경향이 농후한 동시대 중국 아동문학의 현실 비판 의식과 차이를 보이는 점이 드러났다.
동화의 내용적 측면과 더불어 펑쯔카이는 동화의 형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부각시켰다. 그의 창작동화는 민담⋅우언 등 중국 전통문학 형식을 혼용했으며, 연쇄식 서사 구조로 구상하여 반복 효과를 통해 리듬감을 부여했다. 또한 직접 삽화를 그려 넣음으로써 텍스트와 삽화의 긴밀한 관계를 조성하였다. 이와 같은 펑쯔카이 동화의 형식적 특성은 일부 동시대 아동문학 작품에도 나타난다. 그러나 펑쯔카이의 동화는 전반적으로 이러한 형식적 특성을 보이며, 동화의 형식은 어린이 독자에게 흥미를 유도하는 장치로서 작용한다.
펑쯔카이의 창작동화는 동시대 아동문학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을 보인다. 그는 특히 현실 비판적 시각을 동화로써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또한 어린이 독자에게 익숙하면서도 개성 있는 형식을 사용했다. 더불어 그는 수필 및 만화 창작을 바탕으로 축적한 비판적 안목과 미적 감각을 동화에서 발휘했다. 그의 동화 창작은 동화 형식의 창조를 통해 중국 동화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에 의미가 있는 시도였다. 이는 혁명 의식을 주입하려는 동시대 아동문학 작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노력이었으며, 그들과의 차별화를 고민하며 개성 있는 창작동화의 입지를 다지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8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