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어 극단 초점 구문의 정보구조 연구

Abstract

본고는 현대 중국어 ‘극단 초점 구문’에 쓰이는 ‘连…都’구문, ‘连…也’구문, ‘都’자문과 ‘也’자문에 대해 분석하였다. ‘극단 초점 구문’의 통사적 특징 및 제약과 화용적 특징 및 제약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이를 바탕으로 네 가지 ‘극단 초점 구문’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극단 초점 구문’의 전체적인 설명을 목적으로 하였다. ‘극단 초점 구문’ ‘(连)XP都VP’에서의 XP는 여러 성분이 사용될 수 있는 데, NP, VP, AP 등의 성분이 쓰일 수 있으며, 성분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나타낸다. NP가 XP로 쓰이는 경우 문맥이 존재하지 않아도 척도가 명확하게 나타나는 NP와 문맥이 존재해야만 척도를 이해할 수 있는 NP로 나누어진다. XP가 VP일 때 부정문에서 XP가 복사되어 술어로 쓰이는 경우, 이합사는 단 어의 긴밀도에 따라 성립 여부가 달라진다. VP가 동목구조인 경우 목적어의 지시성에 따라 성립 여부가 달라진다. AP가 XP로 쓰이는 경우 ‘没’ 혹은 ‘了’와 쓰일 수 있는 동태적 의미가 강한 AP와 쓰일 수 있다. ‘극단 초점 구문’의 ‘都’자문과 ‘也’자문은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都’자문 은 강세로 ‘극단’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也’자문은 문맥을 통해 ‘극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都’와 ‘也’의 기본 의미는 하나 이상의 성 분을 포함하기 때문에 척도를 형성하는 ‘극단 초점 구문’으로 쓰일 수 있다. 기존의 언급된 성분을 구정보로 여기고, 언급되지 않은 성분을 신정보로 여기는 견해에는 모순점이 있다. 본고는 이미 알고 있는 성분이 초점이 될 수 있고, 모르는 성분이 화제가 될 수 있다고 여기고, 활성화에 의거한 구정 보 및 신정보의 기준이 아닌 Lambrecht(1994)의 이론에 입각하여 ‘극단 초점 구문’의 정보구조에 대해 분석하였다. ‘극단 초점 구문’의 전제는 XP 이외의 성분이 ‘都’ 뒤의 성분에 의해 진술 되는 내용을 만족할 것이라는 것이다. 단언은 이러한 전제가 틀렸다는 것을 나타낸다. ‘극단 초점 구문’은 대안집합을 형성하여 부가적인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데, XP보다 가능성이 더 큰 대안성분이 ‘都’ 뒤의 성분이 진술하는 내용을 만족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Lambrecht의 정보구조 이론과 화제 및 초점의 특징에 입각하여 ‘극단 초점 구문’의 정보구조를 분석하였다. XP는 전제와 단언을 구별해주는 화용적 성 분이며, 예측 불가능한 것이다. XP는 휴지할 수 없고 생략 불가하며 의문대 사의 대답이 될 수 있다. ‘극단 초점 구문’의 의미는 ‘连’자 혹은 강세로 나 타나는 것이다. ‘连’은 초점표지이며, 중의성을 해소하기 위해 XP 앞에 부가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고는 ‘극단 초점 구문’에서의 XP를 초점으로 보았으며, NP 가 XP일 경우에는 NP가 초점이다. VP 혹은 AP가 XP로 쓰일 경우에는 VP 가 초점이며 XP가 술어에 복사되어 다시 한 번 출현하기 때문에 전체 문장 이 초점으로 확장되게 된다. 화자는 XP를 부가함으로써 ‘극단 초점 구문’을 새로운 정보로 전달하며, XP를 초점으로 나타내기 위해 정보를 구조화시키 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어, 영어 등에서 보편적으 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다양한 언어에서의 ‘극단 초점 구문’에서 XP는 초점 으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