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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 신자들의 개종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onverted Cause of Shin-Cheon-Ji Devo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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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정은

Advisor
유요한
Major
인문대학 종교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종교신천지개종교리적 내용신자기성교회신화말씀간증문간증자재개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종교학과, 2013. 8. 유요한.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계 신종교 단체인 신천지 교회로의 개종 요인을 그 교리와 신화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것이다. 신종교 단체로의 개종 요인이나 이들 단체로 개종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설명하고 있는 대부분의 연구물들이 소외, 일탈, 결핍과 같은 사회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거나 매우 가치판단적인 신학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신천지 교회에 들어가는 신자들의 간증문 속에서 발견되는 종교적 혹은 영적 갈망에 집중하여 그 개종 요인을 살피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 단체의 다양한 요소 중 교리적 내용에 초점을 두고 개종 요인을 분석한 것은, 신천지로 개종하거나 개종했었던 신도들이 간증문 속에서 가장 중요한 개종 요인으로 꼽은 것이 바로 신천지 말씀의 탁월성이었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신도들의 종교적이고 영적인 갈망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우선 신천지 교회가 어떠한 기독교계 신종교 단체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등장하였는지 알아보았다. 19세기 말 문호개방 이후 근대화시기로 접어들면서 종교를 비롯한 각종 영역의 규제가 철폐되고 삶의 영역이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기독교를 비롯한 다양한 종교 단체들이 국내로 들어오는 것은 물론, 시대와 사람들의 다양한 기호에 발맞춰 자생적 신종교 단체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중 신천지 교회는 이중 신령파 단체로부터 김백문 - 박태선 - 유재열로 이어지는 계열에 속한다고 하겠다. 그런데 개종 과정에서 교리교육을 비롯한 사상적 측면ㅇ르 강조하고 있는 신천지 교회의 정체성은 선행 단체들로부터 이어 내려온 흐름 속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초창기 신령현상을 강조하던 신종교 단체의 분위기는 '이스라엘 수도원'의 김백문이 김성도의 '새주파(성주교단)'를 보면서 신령파 단체가 생겨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지거나 축소되는 것은 이론 혹은 진리로 단체의 사상이 뒷받침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한 이후 달라지기 시작한다. 후속 단체들은 김백문이 형성한 사상적 체계 속에서, 형성 초기부터 교리와 신화를 체계화시켜 이를 통해 신도들을 모집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신천지 또한 선행 신종교 단체들이 체계화 시킨 사상이라 할 수 있는, 한국에서 육신을 입고 등장한 구원자로서의 정체성과 어린양의 혼인잔치, 육신영생 비유풀이 등에 영향을 받아 설립 초기부터 체계화된 교리를 가지고 활동을 시작하였던 것이다.
1984년 3월 14일에 설립된 신천지 교회의 창시자 이만희는 유재열의 장막성전 출신이었다. 하지만 그에 따르면 유재열은 신(하나님)과의 언약을 배반하고 배도의 길을 걷게 된다. 이에 기성교회가 들어와 이 장막성전을 인수하게 된다. 그런데 신천지의 창시자 이만희는 이때 언약을 배반하지 않고 장막성전에서 살아남아 구원의 역사를 일으킨 구원자라는 것이다. 그는 실제 신천지 교회의 역사를 계시록의 사건들과 연결시켜 하나의 신화를 만들어낸다. 이를 위해 비유풀이와 배도-멸망-구원이라는 노정순리, 시대별 구원자, 실상 교리를 사용한다. 즉 짝풀이에 기반을 둔 비유풀이를 통해 주로 성서 예언의 말씀들을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시록을 해석한다. 계시록의 해석 원리는 배도-멸망-구원의 노정순리를 따르고 있다. 이렇게 해석된 계시록 말씀은 신천지의 실상교리인 계시록의 사건이 신천지 교회의 역사에서 그대로 일어났다는 주장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교리와 신화에 따라 조직을 구성한다. 자신들 단체는 성서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된 약속의 단체라는 믿음 하에, 자신들이 풀이한 교리 그대로 12지파를 만들고, 7교육장과 24장로, 4기관장을 조직한 것이다. 조직 구성 뿐 아니라 포교방법 또한 철저히 신천지 식 교리와 신화에 입각하여 이루어진다. 이들은 성서에 나온 추수 밭에서 추수하라는 명령대로 자신들 교리에 따르면 추수 밭이라 할 수 있는 기성교회에서 추수의 사명인 알곡을 골라내는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 그들 말씀의 이와 같은 적용은 신천지가 육천년 전부터 약속되어 있던 말씀에 입각하여 세워졌고, 그 말씀을 그대로 이루어가고 있는 단체라고 신도들이 믿게 만들었다.
개종과 재개종 간증문 자료에서 간증자들은 신천지로 개종하는데 가장 결정적 영향을 끼친 것은 신천지의 말씀이었다고 고백한다. 개종 전에 외부적, 개인적인 결핍을 느끼고 있었던 간증자들은 신천지에서 말씀을 통해 그 결핍을 충족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개종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기성교회에서 특별한 결핍을 느끼지 못했던 신도들 또한 신천지 전도자의 계속된 접근으로 그 말씀을 듣게 된 후, 다른 어떤 것들보다 말씀이 옳기 때문에 신천지로 개종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간증문들에서 신천지의 말씀은 기성교회의 메시지와 대비되며 서술된다. 간증자들은 세상적이고 단편적인 메시지만 전하는 기성교회와 달리 신천지의 말씀은 철저히 성서를 근거로 모든 것을 설명하는 성스러운 말씀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신천지에서는 기성교회 목자들이 제대로 해결해주지 못한 그 모든 신앙적 궁금증들과 삶의 문제들을 성서를 통해 분명하게 해결해주고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개종 신도들에게 기성교회의 메시지는 신천지의 말씀이라는 것에 비해 그 교리적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져있는 상태였다고 할 수 있다. 스타크와 핑크는 이러한 교리적 경쟁력이 종교가 자유 경쟁을 하는 현대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를 고려할 때 개종 신도들에게 기성 개신교회의 메시지는 속의 이야기를 끌어들여 성서 구절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성스러움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이에 따라 성서에 내포되어 있다고 믿어지는 성스러움과 이들의 일상은 분리된 상태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천지의 말씀은 성서의 구절을 근거로 또 다른 성서 구절을 풀이하여 매우 성스러운 이야기로 여겨졌고, 이를 신도 자신들의 일상에 적용시켜 설명함으로써 성스러움과 일상을 연결시켜 주었던 것이다. 나아가 이를 통해 개종 신도들에게 어떤 의문도 모호함도 없는 분명하고 확실한 답을 제공해줌으로써 그 교리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하겠다.
개종하거나 했었던 신도들의 간증문과 신천지의 교리 · 신화를 바탕으로 분석한 그 개종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천지는 비유풀이를 통해 성서의 상징적 용어들을 삶과 연관되어 있는 구체적인 용어들로 바꿔주었다. 그리고 상징어의 다양한 연상 의미들 중 자신들 단체를 설명할 수 있는 의미만을 선택하여 성서를 해석함으로써 모호하고 막연하게 느껴졌던 성서 구절들을 분명해 보이는 메시지로 전환시켜 개종에의 확신을 심어주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신천지의 교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자체적 신화가 현재 신천지의 역사를 통해 개종 신도들의 삶 속에서 매일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신도 자신이 목격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이들의 개종을 더욱 촉진시켰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도들은 이 성스럽게 여겨지는 이야기 속에 자신들 또한 포함되어 신의 역사를 만들어나가는 주체이자 영웅으로 선택받았다는 믿음과 감격 때문에 신천지가 진리의 도성임을 더욱 확신하게 된다. 신도들은 신천지에서 자신들의 삶과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했던 성서 구절들을 끌어 모아 하나의 성스러운 이야기를 만들어냈고, 그 이야기 속에 신도 개개인을 구체적 구성원으로 포함시켜 주었다고 고백한다. 이를 통해 신도들은 거대하고 성스러운 하늘나라 이야기의 일원이 되어 매일의 실제적 삶 속에서 세상을 이끌어가는 등 의미있는 존재로 살아가고 싶은 자신들의 종교적 갈망이 충족받을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Shin-Cheon-Ji is a new religious movement founded in 1984 and derived from Protestant churches in South Korea. The community has been a controversial issue in domestic Protestant churches and korean society recently because of its aggressive propagative strategies and highly exclusive membership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why believers of established Protestant churches convert to Shin-Cheon-Ji. Focusing on its doctrinal content, this thesis will conduct a thorough study on how and why believers in established Protestant churches decide to convert to Shin-Cheon-Ji.
Former studies related to this topic have taken various approaches ranging from sociological perspective to theological standpoints. However, those studies have only dealt with external factors of the new religions. Unlike these precedents, I focused on internal factors of the religion, especially on individual participants religious or spiritual desires, expressed in their testimonies. To be specific, I chose to pay attention to Shin-Cheon-Jis doctrinal contents among other diverse factors because most devotees of Shin-Cheon-Ji have mentioned that their doctrine was the most important in their conversion. Therefore, by investigating the doctrinal dimension, I could concentrate on how each devotees spiritual needs were able to be satisfied through doctrine.
In the late 19th century, late Chosun empire began to modernize by carrying out an open-door policy. While the government abolished the restriction on various fields including religion, areas of life began to expand and several new religions were introduced to the country. As a result, many new religious movements emerged and Shin-Cheon-Ji was influenced by several leading new religious groups in Korea. Actually the doctrines and thoughts of Shin-Cheon-Ji are grounded on those of leading new religious communities. For example, Some spiritual groups had appeared in the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y and their diverse ideas were systemized by Kim Backmoon(the founder of Israel Sudowon). The doctrine formulated by Kim Backmoon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later new religious movements including Shin-Cheon-Ji and these communities reinforced education on this newly created doctrine.
Shin-Cheon-Jis doctrine is a essential part of the conversion to the community as well as the formation of the community. I analyzed two kind of testimonies to study on this thesis. One is written by converts and the other is testimonies of the converted who later re-convert to the established church. Converts and the converted confessed that the important attraction of Shin-Cheon-Ji was their doctrinal education. Every confessant except one convert gave a testimony that Shin-Cheon-Jis Mal-Ssum(the word)―which means their doctrine and myths―changed their mind for conversion. They argued Christian biblical stories and prophecy have been fulfilled in their community and shown in the composition of the organization.
Moreover, several confessants compared Shin-Cheon-Jis Mal-Ssum with established Protestant Churches sermon. According to the testimonies, established churches sermon is very secular, simple, ambiguous and doubtable. However, Shin-Cheon-Jis Mal-Ssum is believed to be holy and biblical, clear and lucid because converts could readily understand when Shin-Cheon-Ji missionaries match one biblical phrase to another accurately by using an allegorical method.
Considering the testimonies of converts, the converted in the past and the doctrinal contents, the reasons that people are drawn to Shin-Cheon-Ji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hin-Cheon-Ji missionary changed the metaphorical expressions in the Bible to realistic and concrete daily terms through their doctrinal interpretation. So, converts could think that their interpretation of the Bible is very clear and unquestionable because they interpreted figurative phrases in the Bible which have possibilities of various analyses into simpler way that can explain the authority of their leader and community.
Second, the believers confidence of conversion is originated from their strong faith that Shin-Cheon-Jis myth has been fulfilled, now fulfills and will be fulfilled in the history of the community. The participants believed that they can witness and experience fulfillment of the myth in their everyday life.
Third, Shin-Cheon-Jis elitism arouses the devotees pride that he/she is a chosen person or hero/heroine who leads and makes a myth. Each devotee believed that he/she can satisfy their desire of being a special and meaningful person through Shin-Cheon-Ji community and its doctrinal contents.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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