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전치사 'en'의 어휘적 특성

Abstract

초 록 본 논문에서는 ‘en’구문에 대하여 이 전치사가 어휘적인지 기능적인지를 살펴보고 통합적인 방법을 통해 전치사 ‘en’이 어휘적인 측면이 우세하다는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우선 어휘 범주와 기능 범주의 특성과 전치사 전반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전치사 ‘en’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와 전치사 ‘en’의 구문 분석, 어휘적 부류와 기능적 부류의 판별 기준에 따른 전치사 ‘en’의 성격 등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의미, 형태 음운론, 생산성, 어원, 통사에 대한 선행연구의 통합적, 절충적 기준에 따라 전치사 ‘en’이 어휘적 특성이 우세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전치사의 어휘부류와 기능 부류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통사 테스트 방식을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