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전치사 'en'의 어휘적 특성

본 논문에서는 en구문에 대하여 이 전치사가 어휘적인지 기능적인지를 살펴보고 통합적인 방법을 통해 전치사 en이 어휘적인 측면이 우세하다는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우선 어휘 범주와 기능 범주의 특성과 전치사 전반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전치사 en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와 전치사 en의 구문 분석, 어휘적 부류와 기능적 부류의 판별 기준에 따른 전치사 en의 성격 등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의미, 형태 음운론, 생산성, 어원, 통사에 대한 선행연구의 통합적, 절충적 기준에 따라 전치사 en이 어휘적 특성이 우세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전치사의 어휘부류와 기능 부류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통사 테스트 방식을 선택하였다.

전치사 'en' 어휘부류 기능부류 혼합 부류 구성성분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