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강수(降水)> 명칭의 분절구조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예육군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강수""분절구조""비""눈""액체 강수""언 강수""어는 강수""원어휘소""기본구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3. 2. 김창섭.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에 있어서 명칭에 해당하는 하위 부류 명칭의 분절구조를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어휘의 분절구조에 의하여 명칭의 분절구조를 발견하고 명칭에 속하는 단어들의 정신세계를 해명하는 것이다. 언어는 라는 특성을 지닌 것이라 한다. 독일의 언어철학자 훔볼트(W. von Humboldt)가 제안한 동적언어관의 개념을 통해 명칭의 분절구조를 연구한다.
본고의 연구에서 제시된 단어는 모두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된 단어들이다. ‘액체 강수’의 ‘비’, ‘언 강수’의 ‘눈’, 또는 ‘어는 강수’에 속하는 ‘어는 비’와 ‘비와 섞인 눈’에 관한 단어들은 총 324개 나왔다. 그 중에 고유어가 103개, 한자어가 194개, 혼종어가 27개이다. 그리고 명칭의 분절구조를 통하여 파악한 단어의 현재 사용 상황에 대해 연어관계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2장에서는 명칭의 원어휘소를 설정하고 기본 구조를 논의한다. 명칭의 원어휘소는 [액체 강수], [언 강수], [어는 강수]로 설정한다. 명칭의 기본 구조는 , , 로 분절이 된다.
3장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 , 으로 하위 분절을 하였다. 에 따르면 의 아래에는 , , 로 분절이 된다. 에서는 , , , , , , 으로 분절이 되어, 에서는 다시 , 로 하위분절되었다. 에서는 , , , , 로 분절이 된다. 에서는 . , 으로 분절이 된다. 에 따르면 과 로 분절이 되고, 에서는 다시 , , , 로 분절이 된다. 에 따르면 , , 로 하위분절이 되고, 에서는 다시 이 분절이 된다.
4장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 , 으로 하위분절하였다. 에 따르면 , , 으로 분절이 되고, 에서는 다시 , 로 분절할 수 있다. 에서는 다시 , , 으로 분절이 되고, 에서는 , , 로 분절이 된다. 에서는 , , 로 분절이 된다. 에 따르면 다시 , , 로 분절이 된다. 에 따르면 , 로 분절이 된다.
5장 명칭의 분절구조에서는 와 으로 하위 분절이 된다.
6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요약하고 남은 문제를 검토한다.



주요어: 강수, 분절구조, 비, 눈, 액체 강수, 언 강수, 어는 강수, 원어휘소, 기본구조

학번: 2006-2363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20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어국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