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몽옥쌍봉연록』의 공간 인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혜진

Advisor
정병설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몽옥쌍봉연록』장편영웅소설안남공간중심과 주변변방인 영웅천하관경향 차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4. 2. 정병설.
Abstract
본고는 『몽옥쌍봉연록』의 공간을 분석함으로써, 그 성격과 기능을 고찰하는 동시에 공간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작품의 새로운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몽옥쌍봉연록』은 장홍이라는 인물의 일대기를 다룬 장편영웅소설로, 안남이라는 공간이 전면에 부각된다는 점이 독특하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공간은 서사구조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며 갈등의 발생 및 인물의 형상화에 기여하고 주제를 구현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공간에 주목하여 『몽옥쌍봉연록』을 분석하는 작업은 작품의 실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고전소설의 공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데도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Ⅱ장에서는 『몽옥쌍봉연록』의 공간적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 작품은 장홍의 공간 이동을 통해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그는 복수를 위한 공간 이동, 정벌을 위한 공간 이동, 귀환을 위한 공간 이동을 차례대로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당(唐), 토번, 안남 등이 핵심적인 공간으로 부각된다. 세 가지 공간은 각각 문화적 중심, 문화적 주변, 문화적 경계로 형상화된다. 이 중 안남이 문화적 경계로 형상화된다는 것은 기존 소설에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독특하다.
Ⅲ장에서는 이 작품의 공간이 수행하는 기능을 구조‧갈등‧인물의 세 가지 층위에서 살폈다. 1절에서는 공간 이동이 서사구조의 형성에 기여하는 바를 고찰하였다. 이 작품에는 이향과 귀향이라는 공간 이동의 반복이 서사구조를 이루고 있다. 2절에서는 공간적 대립이 갈등의 발생과 맺고 있는 관계를 살펴보았다. 선 대 악의 윤리적 갈등 대신에 지역 대 지역의 공간적 갈등이 핵심적인 갈등으로 부각된다. 공간적 갈등은 당(唐)과 안남의 갈등, 장안과 광서의 갈등, 조정과 전장의 갈등으로 나타나는데, 모두 중심과 주변의 갈등이라는 점에서 하나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통하여 중심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요구되는 질서가 비판되고 있다. 3절에서는 공간의 성격이 인물을 형상화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장홍은 주변부인 안남에서 출생하여 중심부인 중원을 구원하는 영웅이다. 그는 변방인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독특한 영웅성을 보여준다. 이는 일방적으로 중심부의 입장에 서기보다는 원칙을 바로세우는 방법으로 평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변방인 영웅의 등장은 중심의 무능력과 폐쇄성에 대한 문제 제기의 성격을 지닌다.
Ⅳ장에서는 Ⅱ, Ⅲ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품에 나타난 공간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1절에서는 동아시아에 대한 인식 변화라는 면에서 공간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고전장편소설에는 대부분 중국과 비(非)중국을 철저하게 분리하는 경직된 화이관(華夷觀)이 나타나는 데 반해, 이 소설에는 안남이라는 모호한 공간의 등장으로 인하여 보다 유연한 화이관이 나타난다. 2절에서는 경향(京鄕) 차별에 대한 반기라는 면에서 공간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 작품에는 안남 출신이지만 뛰어난 능력을 지닌 주인공이 등장하여 변방에 대한 차별적 인식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은 지방 출신이 인재 선발에서 제외되는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