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의 단어 형성 : Language composition of Korean onomatopeya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와다 고토하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성어의태어어근 형성 접미사파생어합성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6. 2. 김창섭.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를 대상으로 음운적, 형태적, 의미적 측면에서 단어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단어 형성과 관련된 파생어, 합성어에 관한 고찰도 본고의 논의 구성에 포함시킨다.
본고에서는 말소리를 청각을 통해 한국어의 언어음으로 인식한 것을 의성어라고 정의하고, 움직임과 상태를 시각적으로 인식한 것을 의태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논의를 전개하는 데 필요한 뜻풀이나 예문들은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서론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히고 기존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이 분야에서 어떤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연구는 대부분 파생 접미사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으며 단어 형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제2장에서는 의성어, 의태어의 내적 구조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본고에서는 구체적으로 단일 형태소로 이루어진 형태, 동사, 형용사 어간과 어근 형성 접미사가 결합한 형태, 동사, 형용사 어간과 영접사가 결합한 형태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가 파생 접미사의 결합을 통해 형성하는 파생어와 합성어 형성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때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가 형성하는 파생어와 합성어의 특성을 더 자세하게 밝히기 위해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를 일부 참고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는 파생어 형성 시에 엎치락뒤치락을 계속했다.와 같이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주어 역할을 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다. 한편 명사 파생어의 경우, 동물의 울음소리가 파생 접미사와 결합하여 명사를 형성하는 특성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에서 형성되는 합성어는 일본어와 달리 특정한 단어와만 합성어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중 87.9%가 특정 서술어 혹은 특정 의미 부류의 서술어를 수식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4장에서는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의 음운적, 의미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는 음운적인 변화로는 모음과 자음, 거센소리, 된소리, 예사소리 등의 자질 교체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이 의미적으로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에 대해서 고찰하고 의성어, 의태어가 다의어적인 성격을 가지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제5장은 결론으로서 논의를 요약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