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栗谷全書』에서 배제된 李珥 한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한석
Advisor
이종묵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집 편찬방달서인율곡전서이이이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6. 2. 이종묵.
Abstract
본고는 『栗谷全書』에서 배제된 栗谷 李珥(1536~1584)의 한시에 대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李珥 한시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栗谷全書』에서 배제된 작품이 그에 수록된 작품과 상반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립하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고는 적지 않은 李珥 한시가 『栗谷全書』에 수록될 수 없었던 원인으로서 조선후기의 정치적 갈등을 살펴보고, 『栗谷全書』로부터 배제된 한시의 양상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서 제Ⅱ장에서는 李珥의 여러 문집들이 편찬된 과정과 배경을 살펴보았다. 『栗谷全書』 이전에 간행된 문집들에 수록된 자료들이 『栗谷全書』에 흡수되는 비율을 따져본 결과, 朴世采가 편찬한 李珥 문집들에 수록되었던 자료들의 일부만이 『栗谷全書』에 수록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栗谷全書』를 편찬할 때에 편찬자인 李縡가 李珥에 대한 宋時烈의 입장을 이어받아 朴世采의 인식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했기 때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Ⅲ장에서는 정치적 맥락에서 『栗谷全書』 편찬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제1절에서는 우선 李珥를 둘러싼 西人과 南人의 정치적 갈등을 살펴보았다. 南人으로부터 李珥를 옹호하기 위해 宋時烈을 비롯한 西人은 李珥의 학문적·정치적 공효를 강조하고 李珥로부터 禪學의 혐의를 벗겨내려고 노력하였다. 18세기의 李縡 역시 宋時烈의 인식을 이어받았다는 점에서 『栗谷全書』가 南人의 비판으로부터 李珥를 옹호하는 문집임을 알 수 있었다.
제2절에서는 西人 내부의 정치적 맥락에서 『栗谷全書』의 편찬이 가지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朴世采는 宋時烈의 인식이 가지는 약점을 노출했으나, 西人의 집권을 배경으로 宋時烈의 인식은 定論으로 공인되었다. 그 이후에 편찬된 『栗谷全書』는 朴世采의 異見을 뒷받침하는 자료들을 배제함으로써 宋時烈의 인식을 西人 내부의 定論으로 만드는 데에 기여하였다.
『栗谷全書』로부터 배제된 李珥 한시의 모습은 제Ⅳ장에서 살펴보았다. 『栗谷全書』에 수록되지 못한 작품들 중에서도 제1절에서는 『栗谷全書』 편찬 이전에 이미 李珥 문집에서 배제된 작품을, 제2절에서는 『栗谷全書』 편찬 과정에서 李縡에 의해 배제된 작품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全書』의 편찬 이전에 배제된 한시는 확인되는 수가 적지만, 승려 경험 및 여성을 대하는 문제적인 태도 등 당대 규범을 벗어난 일탈의 행적을 반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작품들은 南人의 비판에 취약한 李珥의 모습을 드러낸다는 점 때문에 일찍부터 문집에서 배제되었다.
다음으로 『栗谷全書』 이전에 편찬된 李珥 문집들에는 수록되어 있었음에도 『栗谷全書』에서 배제된 작품들로부터는 放達의 미학을 읽어내었다. 『栗谷全書』에 수록된 작품과 달리 그로부터 배제된 작품들에서는 화자가 자신의 내면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방식, 산수에 숨겨져 있는 탈속의 세계를 지향하는 방식, 질탕한 음주의 장면을 통해 탈속의 욕망을 거리낌 없이 표현하는 방식 등으로 放達의 미학을 실현하였다. 이러한 미학은 대체로 李珥가 젊었을 적에 창작한 작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그가 관직에 나아가게 된 이후로는 차츰 약해지는 면모를 보였다. 放達의 미학을 보여주는 작품은 異端과의 절연 및 학자로서의 차분한 모습 등 宋時烈이 내세운 李珥의 모습과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栗谷全書』로부터 배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21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어국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