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부산 지역어의 성조형과 성조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고은
Advisor
정승철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산 지역어성조소복합조성조형어간 성조형세대 간 성조 변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6. 2. 정승철.
Abstract


부산 지역어의 성조형과 성조 변화

김 고 은

본 연구는 경남의 부산 지역어를 대상으로 하여, 성조소 및 복합조 목록과 성조형을 공시적으로 기술하는 한편, 이 지역의 노년층과 청년층 사이에서 나타나는 성조상의 변화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대상을 밝혔으며 조사 및 연구 방법과 논문의 구성을 설명하고 경남 방언에 대한 성조형 및 세대 간 성조 변화에 대한 연구 성과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부산 지역어의 성조소 및 복합조의 목록을 확인하였다. 이 지역어는 ‘고조(H)’와 ‘저조(L)’의 두 가지 성조소 및 ‘고저복합조(H·L)’, ‘저고복합조(L·H)’의 두 가지 복합조를 가지고 있다.
3장에서는 체언과 용언의 성조형을 기술하였다. 여기서의 성조형이란 체언과 용언의 어간이 각각 곡용·활용할 때 보이는 성조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그 어간들을 분류한 것이다. 이 지역어의 성조형은 하나의 곡용형‧활용형이 몇 개의 고조를 허용하느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성조형에 따라 한 곡용형‧활용형 내에 오로지 한 개의 고조만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고조가 연속해서 두 개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 연속된 두 개의 고조가 제1·2음절에 나타나느냐, 제2·3음절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성조형이 다시 세분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확인한 체언과 용언의 성조형을 바탕으로 부산 지역어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대 간 성조 변화를 검토하였다. 부산 지역어의 체언‧용언에서는 공통적으로 어간의 음절수에 관계없이 곡용형‧활용형이 HL…로 실현되는 성조형은 변화를 입기 쉬우며 변화의 결과로 거의 나타나지 않는 반면, 곡용형‧활용형이 LH…로 실현되는 성조형은 변화를 쉽게 입지 않으며 변화의 결과로서 빈번히 나타난다. 또한 3음절 어간의 LHH형과 LLH형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가운데, LLH형이 LHH형에 유사하게 실현되고 있다. 그 외에도 체언에서는 규칙적 H(H)형의 비율이 낮아지고, 변칙적 H(H)형의 비율이 높아진다. 용언에서는 LH형에 속하면서 모음 혹은 유음으로 끝나는 어간이 어미 ‘-(으)니까’와 결합하였을 때 그 성조가 LHLL~LLHL로 수의적 교체를 보인다.
5장은 결론으로 지금까지의 논의를 요약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와 남은 문제들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부산 지역어, 성조소, 복합조, 성조형, 어간 성조형, 세대 간 성조 변화
학번: 2014-200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21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어국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