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에서 큰 대퇴골두의 효과

서론: 고관절 탈구는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환자로 하여금 기능적 제한과 불편함을 야기하며, 반복적인 탈구는 재치환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큰 대퇴골두는 더 큰 운동범위를 제공하며 탈구에 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은 다른 관절면에 비해서 마모율이 현저하게 낮으므로 마모의 증가 없이 큰 대퇴골두를 사용하여 운동 범위 향상과 탈구율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36mm 대퇴골두를 사용한 군과 28mm 대퇴골두를 사용한 군 사이의 탈구율, 임상적인 평가, 방사선학적인 결과, 그리고 합병증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결과: 최종 추시 결과, 28mm 대퇴골두 군에서 8예(4.7%)의 탈구가 발생하였으며, 36mm 대퇴골두 군에서는 탈구가 발생하지 않았다(p=0.049). Harris hip score, 방사선학적인 평가, 합병증의 발생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세라믹 인공 관절 전치환술에서 큰 대퇴골두를 사용하여 탈구율을 유의하게 감소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안정성의 향상은 환자들의 활동 범위를 넓혀주고, 특히 좌식 생활을 하는 한국인을 비롯한 동양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 큰 대퇴골두; 탈구